비타민 D 부족 증상 및 보충 방법
본문 바로가기
영양소 정보

비타민 D 부족 증상 및 보충 방법

by 지묭 2021. 6. 25.

비타민 D의 중요성

비타민D는 칼슘대사를 조절하여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관여하고 세포의 증식과 분화 및 면역 기능에 관여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비타민D
비타민D

 

우리나라 국민의 75% 정도가 비타민 D 결핍이라는 충격적인 통계가 있습니다. 국가로 따지면 우리나라가 결핍 인구 비율 1위인데요. 왜 그런 걸까요? 최근 감염병으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게 되면서 햇볕을 쐴 일이 점점 줄어들게 되어 비타민 D 결핍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보통 비타민 D라고 하면 일광욕을 떠올리기도 하는데요. 우리 신체가 햇볕에 노출되어야 생성되는 비타민 D는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진 현대인들이 많아지며 결핍 인구가 더욱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또한 외출을 하더라도 옷과 마스크 심지어 선글라스 등으로 인해 햇볕에 노출되는 신체부위가 적어 충분한 비타민D 생성이 어렵다고도 합니다.

 

 

 

 

 

 

비타민 D는 매우 중요한 영양소로 이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면 골다공증 및 골감소증이 일어나고 심지어 근육이 감소하며 면역에도 관여할 정도로 중요한데요. 실제로 연구에 의하면 몸의 면역기능을 유지하는 세포에 비타민 D 수용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해로운 균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매우 중요한 영양소라는 사실을 추가로 확인하였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할 수 있는 분

 

① 피부색이 찐한 사람

② 여성, 노인층, 아이들

③ 실내 활동이 많은 사무직

④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경우

⑤ 만성 질병이 있는 경우 : 장기간 약을 복용하는 경우, 고혈압, 당뇨, 기관지 질환을 포함해서 면역계 이상으로 발생하는 류마티스, 크론병

 

 

비타민 D 부족 증상

비타민D
비타민D

 

비타민D 부족 증상 정리

 

① 땀이 너무 많이 난다.

② 관절과 뼈가 자주 아픕니다.

③ 근육통이 생깁니다.

④ 전신 만성 통증이 생깁니다.

⑤ 기운이 별로 없습니다.

⑥ 감기에 자주 걸립니다.

⑦ 상처치료가 지연됩니다.

⑧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⑩ 우울증과 수면장애가 생깁니다.

⑪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발생

 

비타민D가 부족하면 전신에 만성 통증이 쉽게 생기는데요. 이런 증상은 섬유조직염으로 알려져 있으며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또한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감기와 같은 질환에 자주 걸리게 되며 상처가 치료되는 속도가 느려지며 두통과 근육통을 동반한 통증이 생깁니다.

 

또 우울증이나 수면장애가 생길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칼슘과 마그네슘을 흡수하는데 비타민D가 꼭 필요한데 비타민D가 부족하니 칼슘과 마그네슘 흡수가 되지 않아 정신과 질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비타민D가 부족해지는 대표 증상은 관절과 뼈가 자주 아프게 되는 것인데요. 비타민D의 대표적인 역할을 정상적인 뼈 구조와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칼슘과 인의 농도를 유지하는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관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결핍되면 관절과 뼈의 건강이 나빠지며 통증이 생기게 되고 더불어 근육통을 동반한 근육량이 감소되어 관절을 지켜주는 근육까지 감소하며 증상이 악화가 됩니다.

 

 

 

 

 

 

비타민D 보충방법은?

비타민D를 보충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햇볕을 쬐는 겁니다. 하루 30분 이상 신체를 태양에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만약 도저히 그러기 힘든 경우 식품으로 비타민 D를 꼭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비타민D가 함유된 식품으로는 꽁치, 고등어, 참치, 연어, 장어와 같은 생선류와 우유, 육류, 계란, 버터 등 식품에서도 비타민D 보충이 가능합니다.

 

또한 비타민D 영양제를 따로 섭취하는 방법은 비타민D를 아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비타민 보충제를 복용 시 1일 복용량은 1,000~4,000IU 정도의 양을 지켜 식사 중이나 식사 직후에 섭취하시면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실제로 비타민D 결핍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 있는데, 비타민D 보충제를 투여해도 결핍증이 치료되지 않은 환자들에게 식사량이 가장 많은 시간으로 복용시간을 변경하도록 하였는데 비타민D 혈중 농도가 무려 50%나 상승했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햇볕쬐기
햇볕쬐기

 

비타민D 보충 방법

 

① 하루에 일광욕이나 햇볕을 30분 쬔다.

② 비타민D를 함유한 음식을 섭취한다.

③ 비타민D 영양제를 복용한다.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은 1,000~4,000IU입니다.

 

 

비타민D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