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 효능, 끓이는 법,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보이차 효능, 끓이는 법, 부작용

by 지묭 2021. 6. 13.

 

 

보이차(푸얼차:普珥茶)

세계적 명차(名茶)로 알려지고 있는 보이차는 중국 운남성(云南省) 보이(푸얼:普珥) 지역의 이름에서 유래되어 운남지역에 전해져 내려온 지방 특유의 차로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중국의 10대 명차중의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보이차잎
보이차잎

 

최근 많은 연구결과 보이차에 함유된 풍부한 '갈산 성분'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으며 대중들에게 알려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운남성은 중국 남서부에 위치한 일 년 내내 습유 한 기후가 특징인 지역으로 토층이 깊고 비옥한 토양이 자리하고 있어 보이차가 자라기에 매우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교역로인 차마고도를 중심으로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져 다양한 차의 문화가 공존하는 곳에서 오랜 역사 동안 보이차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식품으로 존재하였습니다.

 

보이차잎
보이차잎

 

보이차에는 인체에 이로운 영양성분이 풍부한데 폴리페놀(Polyphenol), 갈산(Gallic acid), 아미노산(Amino acid), 카테킨(Catechin)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에 이로운 효능이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보이차가 인기를 끌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국내에서 대중적인 차가 되었습니다.

 

과연 보이차의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이차 효능

보이차
보이차

 

효능 1 :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보이차가 인기를 끌게 된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며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보이차의 대표 효능인 다이어트 효과는 많은 사람들의 후기로 인해 점점 유명해지고 있습니다.

 

2016년 미국에서 진행된 59명 규모의 무작위 대조군 연구에 따르면 20주간 하루 3g의 보이차 가루를 섭취하게 하였더니 평균 1kg의 체중감량이 되었으며 체지방은 4% 감량하였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 바로 보이차에 함유된 '갈산(Gallic acid)' 성분 때문인데요. 갈산은 지방 형성과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또한 보이차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항비만 효능을 하는 성분으로 지방세포 분화 억제 효과가 있어 지방 축적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이차를 섭취하여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추출분말 형태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효능 2 :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보이차에는 불면증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테아닌과 가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이 '가바(GABA)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신경전달물질로 뇌의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효능 3 :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보이차는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차로 국내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보이차가 체내의 알코올 분해에 도움을 주어 숙취해소에 좋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특히 과도하게 술을 먹고 난 다음날 숙취해소에 보이차를 마셔주면 보다 빠른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숙취로 인한 갈증을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이뇨작용을 도와 체내 알코올 성분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효능 4 : 강력한 항암효과를 발휘합니다.

 

보이차에는 '카테킨'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카테킨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에 암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효능 5 :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보이차에 함유된 성분들이 체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보이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 혈류를 개선시켜 원활한 혈액순환이 되도록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와 고지혈증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효능 6 : 노화 억제 효능이 있습니다.

 

보이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 덕분에 노화 억제를 해주는 항노화 효능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성분들은 암을 비롯하여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산화를 억제하기 때문에 세포의 노화를 막아 노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이차 부작용, 주의사항

보이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항산화 물질이지만 수분 흡수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너무 과도한 섭취는 장의 연동운동을 저하시켜 변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하실 것을 권장하며 이뇨작용을 하는 카페인(※참고: 카페인 최대 권장량 400mg)이 함유되어 있어 탈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보이차는 간암을 일으키는 물질에 노출될 수 있는데 다습한 환경에서 발효되는 특성상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면 유해균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보이차잎
보이차잎

 

특히 곰팡이 A.Flavus 는 진균이 번식이 되면 아플라톡신에 노출될 위험이 큰데 이 아플라톡신은 무색 무향 무취가 특징이며 가열을 해도 쉽게 파괴가 되지 않으며 이 물질은 간독성이 매우 강해서 암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품질관리가 철저한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여 섭취하셔야 하며 또한 고용량의 보이차는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반드시 하루 섭취 권장량을 지키셔야 합니다.

 

보이차는 녹차의 1/3 카테킨을 함량하고 있기 때문에 보이차 추출물을 섭취 시 용량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보이차 → 카테킨 → EGCG → 간독성 따라서 EGCG → 하루 300mg 이하 섭취

 

 

 

 

 

 

보이차 끓이는 법

보이차찻잔
보이차

 

1. 물 끓이기

 

보이차를 우릴 때 사용하는 물은 다른 맛이나 향이 없는 깨끗한 물로, 생수나 정수물을 사용하시면 되며 보이차는 막 끓은 100 ºC 온도의 물로 우렸을 때 보이차 특유의 맛과 향이 잘 나타나기 때문에 주전자를 이용하여 끓인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도구 예열하기

 

차를 우릴 때는 차를 우릴 때 사용하는 그릇들을 물로 먼저 데워놓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열은 차의 향이나 맛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예열을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3. 차 깨우기

 

보이차는 덩어리 진 차를 뜯어서 우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잎차와는 달리 처음에 우릴 때는 차가 잘 우러나지 않기 때문에 처음 우린 차는 마시지 않고 따라버리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점은 10초를 넘기지 않고 빠른 시간 안에 따라 내도록 합니다.

 

4. 차 우리기

 

보이차는 한번 우릴 때 5~15초 정도 우립니다. 우러난 차의 색이 연할 경우 조금 오래 두고, 색이 진하면 빨리 따라버리는 식으로 조절하시면 되며 보통 10번 이상 우려 마실 수 있으며 차의 색과 맛이 연해질 때까지 음용하시면 됩니다.

 

5. 차 따르고 마시기

 

차를 우린 후에 차의 농도를 균일하게 하기 위해 나눔 그릇을 이용하여 각 찻잔에 차를 따른 후 코로 향을 느끼며 입으로 음미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보이차 효능 및 부작용, 끓이는 법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