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 영양성분이 주는 이로운 효능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연어 영양성분이 주는 이로운 효능

by 지묭 2021. 9. 29.

연어 영양성분과 효능

연어
연어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연어는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 3와 함께 다양한 비타민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고등어와 함께 건강 생선으로 자리 잡은 음식입니다. 연어의 지방은 EPA와 DHA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혈전과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뇌 건강을 개선하여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등 다양한 건강 효능이 있어 건강음식으로 많이 섭취하는데요. 하지만 식감은 호불호가 갈려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싫어하는 사람도 있죠. 연어는 어떤 영양과 효능이 있는지 자세히 소개합니다.

 

 

연어 영양성분

 

연어
연어

 

연어 영양성분 기준 (100g)

연어 칼로리 : 106kcal

 

단백질
20.60g
나트륨
95.0mg
당질
0.10g
레티놀
18.0㎍
칼슘
24.0mg

1.10mg
수분
75.8g
지질
1.90g
탄수화물
0.2g
칼륨
330.0mg
비타민 B1
0.19mg
비타민 B2
0.15mg
비타민 C
1.0mg
니아신
7.5mg
비타민 B6
0.34mg
아연
0.59mg
엽산
0.50㎍

208.00mg
회분
1.10g
비타민 A
56.00㎍RE

 

- 국가표준 식품성분 -

 

 

 

 

연어 영양성분의 효능

 

▶ 연어는 성인병 예방에 좋다? 

 

연어요리
연어

 

연어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EPA와 DHA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두 가지 성분은 바로 오메가 3 성분으로 뇌세포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뇌 기능을 개선하여 기억력과 인지능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암과 치매를 예방해주고 성장기 어린이들과 머리를 많이 쓰고 사용하는 직장인 및 직업군에게 권장되는 생선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EPA와 DHA 성분은 혈압을 감소시키고 암과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하루 0.45~4.5g의 오메가 3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한 경우 동맥 기능이 크게 향상했습니다. 최소 일주일에 2회 이상의 연어를 섭취하면 오메가 3 지방산을 충분히 충족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연어는 고단백 다이어트 식품이다?

 

구운연어
구운연어

 

닭가슴살과 함께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섭취하는 연어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하지만 닭가슴살과는 다른 게 연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는 것인데요. 이런 불포화지방산은 포화지방과는 다르게 체내에 쉽게 쌓이지 않고 건강에 수많은 이로운 효과가 있는 필수 영양성분으로 단백질과 함께 불포화지방산 섭취를 위해서 닭가슴살보다는 연어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 몸을 만드는 보디빌더 선수들이 시즌 막바지가 아닌 이상 퍽퍽한 닭가슴살이 아닌 연어도 많이 섭취합니다. 연어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자 불포화지방산 공급원으로 건강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 연어는 칼륨 공급원입니다.

 

연어회
연어회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필요한 성분으로 고 나트륨 식단으로 인한 혈압상승을 감소시켜주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칼륨은 과도한 수분 보유를 방지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데 연어에 함유된 칼륨은 바나나보다 더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양은 일일 권장섭취량의 약 10퍼센트에 해당하는 양으로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어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 항산화제인 아스타잔틴과 셀레늄 함유!

 

연어초밥
연어초밥

 

연어의 붉은 색소는 바로 강력한 항산화제 중 하나인 아스타잔틴의 영향인데요. 이 아스타잔틴 성분을 매일 3.6g 정도 섭취하면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산화를 줄이며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연어 100g에 함유된 아스타잔틴은 약 0.4~3.8mg입니다. 또한 연어는 셀레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과 자가 면역 질환인 갑상선 질환의 갑상선 항체를 감소시키며 암이 발생하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연어가 주는 효능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