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낭염 치료방법 및 원인 : 두피 얼굴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모낭염 치료방법 및 원인 : 두피 얼굴

by 지묭 2021. 9. 1.

 

모낭염이란?

두피나 얼굴 및 팔, 엉덩이에 주로 발생하는 모낭염은 감염이나 물리적 자극과 화학적 자극에 의해 발생되는 염증 질환으로 피부 속에서 털을 감싸고 있는 영양분을 공급하는 주머니에 염증이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모낭염은 주로 포도상 구균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침범한 모낭의 깊이에 따라 모낭 상부를 침범한 얕은 고름 물집 모낭염과 하부를 침범한 깊은 고름 물집 모낭염으로 구분합니다. 두피 모낭염과 얼굴 모낭염 사타구니 모낭염 등 다양한 부위에 발생합니다.

 

 

모낭염의 종류 두 가지

 

① 깊은 고름 물집 모낭염

 

수염이 나는 부위나 윗입술, 제모 후에 구진, 농포가 잘 재발되며 통증이 동반되고 만성화되는 경우가 많은 모낭염입니다.

 

② 얕은 고름 물집 모낭염

 

얼굴과 가슴 및 등, 엉덩이 부위에 발생하는 모낭염으로 병변이 나은 후 흉터가 남지 않고 가끔 경미한 통증을 호소하지만 전신증상은 동반하지 않는 모낭염입니다.

 

 

 

 

모낭염의 증상과 원인

 

모낭염의 원인은 무엇인가?

 

모낭염이 발생하는 주원인으로는 포도상구균에 의한 감염이 대부분이며 여드름 치료를 위해 장기간 항생제를 사용한 경우에도 음성균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뜨거운 욕조에서 목욕을 하고 나서 녹농균에 의해 모낭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모낭염고름
모낭염고름

 

또한 비만이나 당뇨환자와 위생상태가 좋지 않아 약해진 면역상태에서 피부를 심하게 긁는 습관이 있는 경우에도 재발하기 쉬운데 한의학에서는 모낭염을 습열에 의한 인체의 기운과 피부 면역력 저하 및 외부의 세균의 침범을 받기 쉬운 환경이 조성될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모낭염은 스트레스나 과로 및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해 신체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면역력이 저하된 피부 속으로 균이 침투하여 발생하기도 하며 콧속의 털을 뽑거나 겨드랑이 털을 면도하는 경우와 타르나 석유 혹은 파라핀이 모공 속으로 침투하는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 원인 ]

 

① 황색 포도상 구균으로 인한 감염

② 여드름 환자의 그람 음성균으로 인해

③ 샤워 및 목욕 후 녹농균에 의해

④ 당뇨나 비만으로 인해

⑤ 불량한 위생상태로 인한 피부 면역 저하

⑥ 피부를 심하게 긁는 경우 재발 ↑

⑦ 과로와 수면 부족으로 인해 면역력 저하

 

 

모낭염의 증상은 무엇인가?

 

모낭염이 발생하면 모낭을 중심으로 피부가 붉게 변하며 털이 있는 부위에 좁쌀모양의 고름이 잡히는데 주로 두피와 얼굴 및 팔다리, 엉덩이에 주로 발생합니다. 고름이 잡히고 딱지가 앉으면서 통증을 동반하는데 누르면 아프거나 가려움증이 동반되기도 하며 대부분 수일 이내에 치유가 되지만 가끔 염증이 깊어지는 경우에는 만성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흉터가 생기거나 탈모가 되기도 합니다.

 

모낭염흉터
모낭염으로인한탈모

 

[ 증상 ]

 

① 두피나 얼굴에 좁쌀 같은 고름이 잡힘

② 모낭을 중심으로 붉게 변함

③ 고름이 잡힌 부위를 누르면 통증

④ 통증과 함께 동반되는 가려움증

⑤ 붉은 반점과 작은 구진 및 농포가 생김

 

 

 

 

모낭염 치료 방법

 

한약으로 치료한다?

 

모낭염을 한약으로 치료하는 방법으로 습열 제거와 원인 제거를 통한 채질 개선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한약과 침 치료는 몸 내부와 피부의 습열을 제거하고 기혈을 강화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증진시켜 모낭염이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고 만성화가 되는 것을 억제하는 치료법으로 현재의 신체 상황 및 체질적 요인을 고려하여 원인을 찾아내어 그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합니다.

 

 

민간요법으로 치료하기

 

가벼운 모낭염의 경우에는 민간요법으로 모낭염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모낭염치료민간요법
모낭염치료민간요법

 

- 항균 비누로 씻기 : 가벼운 모낭염은 자연스럽게 낮기도 하는데 하루에 두 번 정도 항균 비누를 사용하여 환부를 씻어내 주면 모낭염의 원인이 박테리아일 경우 살균을 하기 때문에 증상이 완화됩니다.

 

- 소금물로 찜질 하기 : 소금물을 이용하면 미미하지만 소독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 헝겊이나 흡수력이 있는 물질을 따뜻한 소금물에 담가 환부에 갖다 대면 통증을 완화하고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꼭 깨끗한 화장솜이나 세수수건을 사용하여 하루 오전과 오후 두 번 찜질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 따뜻한 물 + 아세트산 알루미늄 사용하기 : 아세트산 알루미늄 용액은 부 로우액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용액은 항균제와 수렴제로 가벼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쓰이는 일반의약품입니다. 아세트산 알루미늄 용액에 수건을 담갔다가 꽉 짜고 환부에 살짝 갖다 대면 효과적입니다.

 

- 백식초를 이용한 치료 방법 : 가벼운 피부염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천연 요법 중 하나이지만 딱히 권장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한 번쯤은 시도해 볼만한 치료방법입니다. 따뜻한 물과 백식초를 2:1 비율로 섞어 식초물을 만든 후 수건을 담가 꽉 짜서 환부에 갖다 대 찜질을 합니다.

 

 

 

 

의학적  치료가 좋습니다. [권장]

 

가벼운 증상의 경우 민간요법을 시도해 볼만 하지만 가능하면 주저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불가피한 경우 민간요법을 통해 응급처치를 하는 것이 좋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피부과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병원을 방문하기가 어렵다면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소염제나 진통제를 사용하셔도 좋은데 진통제는 모낭염으로 인한 통증을 가라 앉히고 염증을 일시적으로 가라앉힙니다.

 

①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 방문

② 약국을 이용 : 진통제/소염제 사용

③ 모낭염이 심한 경우 항생제 처방

④ 곰팡이로 인한 모낭염은 항진균제 사용

 

 

모낭염 예방 및 재발 방지

 

① 모낭염 발생 시 환부에 손대지 않기

② 환부를 면도하지 않기

③ 자극적인 물질에 피부 노출하지 않기

④ 꽉 끼는 옷 입지 않고 헐렁한 옷 입기

⑤ 더러운 물에서 목욕하지 않기 (목욕탕 X)

⑥ 스테로이드 크림 과사용 금지

⑦ 기존 상처 부위 감염되지 않도록 하기

 

 

모낭염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