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증이 나는 이유 : 기립성 저혈압 때문?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현기증이 나는 이유 : 기립성 저혈압 때문?

by 지묭 2021. 10. 12.

 

현기증이 일어나는 원인

현기증이란 어지럼증을 가리키는 증상 중 하나로 회전하는 느낌이 있는 경우, 자신이 빙빙 도는 느낌을 받거나 주위 사물이 도는 것처럼 느끼는 증상을 현기증이라고 합니다.

 

현기증
현기증

 

일반적으로 현기증은 당황하거나 혼동을 일으키며 심한 경우 구역질과 구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현기증이 자주 나는 원인 

 

▷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서는 경우

▷ 탈수로 인해

▷ 의약품의 부작용으로 인해

▷ 담배나 불법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

▷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기립성 저혈압으로 인한 현기증?

 

현기증으로인해정신을잃은남성
현기증으로인해정신을잃고쓰러진남성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경우 : 머리로 가는 피가 일시적으로 갑자기 부족해지면서 혈압이 떨어지는 기립성 저혈압으로 현기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서게 되면 혈압이 빠르게 쫓아오지 못하고 저혈압 상태가 유지되면서 머리로 피가 가지 못해 어지러움을 느끼는데 이런 증상은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겪는 증상으로 큰 병처럼 여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괜찮아지며 큰 문제는 없다고 할 수 있지만 간혹 심할 경우 앞이 까매지면서 잘못하면 정신을 잃고 쓰러지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넘어지면서 2차적으로 머리나 신체 어느 부위를 다치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본인이 기립성 저혈압이 있다면 꼭 숙지해야 하는 처치법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 기립성 저혈압 처치법

 

엎드려 있거나 앉아 있다가 일어섰을 때 현기증을 느낄 때 간혹 정신을 잃을 위험이 있기 때문에 꼭 숙지하고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고개를 90도로 숙인다 : 앉아 있다가 일어섰을 때 어지럼증이 느껴진다면 빨리 머리를 아래로 90도로 숙이게 되면 머리로 피가 가면서 증상이 좋아지게 됩니다. 고개를 숙이고 어지럼증이 없어지면 다시 천천히 고개를 듭니다.

 

다시 바로 앉는다 : 갑자기 일어섰을 때 현기증이 나타난다면 빨리 다시 앉거나 앉아서 고개를 숙이면 어지럼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어지럼증이 사라지고 나면 다시 천천히 고개를 들고일어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