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증상과 예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증상과 예방법

by 지묭 2021. 10. 14.

 

환절기 대표질환 비염

환절기가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알레르기 비염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질환으로 밤낮으로 쌀쌀해지는 날씨와 일교차가 심할 때 기온 변화에 인체가 적응을 못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합니다. 

 

환절기알레르기비염
환절기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통년성 항원에 해당하는 집 먼지 진드기나 동물의 털과 계절성 항원에 속하는 꽃가루 등이 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과 증상

 

통년성 항원 : 집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 곰팡이, 바퀴벌레

 

계절성 항 : 꽃가루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 : 콧물, 코막힘, 재채기

 

  알레르기 비염 감기
원인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
바이러스
증상 재채기, 콧물, 코막힘 목의 통증, 몸살, 두통, 열 동반
경과 1~2달 이상 지속 1~2주 이내 호전

 

 

 

 

환절기 비염 예방법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더욱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예방법을 알고 실천해야 합니다.

 

알레르기비염예방법
알레르기비염예방법

 

1. 예방접종

 

예방접종만큼 중요한 예방법이 없을 정도로 예방접종은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감기가 심해지면 독감이라 생각하지만 감기와 독감은 전혀 다른 질환으로 65세 이상의 노년층, 면역력이 약한 환자나 아이들, 당뇨병이나 신부전 환자, 만성 폐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여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만드시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손 위생 철저하게

 

너무나 기본적인 상식이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손을 잘 씻지 않는 경우를 주변에서 많이 보게 됩니다. 우리 손에는 정말 많은 세균이 존재하고 있는데 2.5 cm² 면적당 약 3,700마리의 150종의 세균이 서식하고 있는데 이 수치는 화장실 변기보다도 무려 10배 이상이나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세균이 득실거리는 손으로 코나 입을 만지게 되면 쉽게 세균과 바이러스가 몸속으로 침투하기 때문에 반드시 외출에서 돌아온 직후, 화장실을 사용하고 나서, 식사를 하기 전 손 씻기를 통해 손 위생을 반드시 관리해야 합니다.

 

 

3. 면역력을 높이자

 

면역력이 낮아지면 각종 질병에 취약해진다는 것은 모두가 잘 아는 사실이죠. 면역력은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 수면을 통해서 증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온조절이 매우 중요한데 인체는 체온이 내려가면 면역력을 담당하는 림프구의 활동이 둔해져 혈액 순환이 저하되어 감기나 독감에 걸리기 쉬워지기 때문에 충분한 활동을 통해 체온을 올려주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평소 꾸준한 운동과 함께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공기가 건조해지면 우리 몸의 기도 역시 건조해져 감기에 걸리기 쉬워지기 때문에 습도를 40~60%로 유지하고 물을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공색소나, 과자, 사탕류 대신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견과류를 섭취하고 날씨가 쌀쌀하면 겉옷을 챙겨 항상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