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호르몬 부족 증상 : 에스트로겐 수치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 : 에스트로겐 수치

by 지묭 2021. 10. 14.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여성호르몬은 어쩔 수 없는 생리적 변화이지만 젊은데도 일찍 찾아오는 여성호르몬 분비 감소는 노화뿐 아니라 각종 질병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여성호르몬이 감소하여 생기는 결핍 증상에 대하여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년기여성

 

여성호르몬 감소의 원인

 

▷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변화(개인차)

▷ 수면부족으로 인해 - 생리주기

▷ 운동부족으로 인한 신체구성 불균형

▷ 관계적 불균형 - 세로토닌

▷ 스트레스 증가 - 혈관 증세 악화

▷ 비만으로 인해 - 난소 기능 저하

 

 

 

 

여성호르몬 감소&결핍 증상

 

여성호르몬은 보통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분비량이 줄어드는데 너무 이른 감소는 많은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너무 빠르게 줄어드는 경우 각종 신진대사와 신체기능에 여러 가지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불규칙한 생리주기 :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알 수 있는 증상으로 불규칙한 생리주기와 생리량의 변화가 있습니다. 생리에서 뭔가 달라진 게 있다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고 있지 않은가 의심해야 합니다.

 

수면의 변화와 피로도 증가 : 에스트로겐 수치가 줄어들면서 수면에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데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자다가 자주 깨거나 잠들기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발생하며 자고나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피로가 누적이 됩니다.

 

감정의 변화가 심해진다 : 여성호르몬이 줄어들게 되면 행복감을 주는 세로토닌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면서 우울감을 자주 느끼게 되며 몸이 가라앉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매사에 흥미를 잃게 되거나 불안하고 감정의 진폭이 크고 감정 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어 짜증을 쉽게 내기도 합니다.

 

방광염에 자주 걸린다 :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 예전에 비해 방광염에 자주 걸릴 수 있습니다. 비뇨생식기계의 점막이 얇아지게 되면서 박테리아에 대한 방어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성적인 욕구 감소 :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 세로토닌 호르몬이 감소하고 관계 시 건조감이 많이 생겨 통증이 심해집니다. 또한 욕구가 줄어들거나 두려워지는 경우도 많이 호소합니다.

 

 

 

 

눈이 건조해진다 :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눈물을 생성하는 능력과 연관이 있습니다.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면서도 안구건조증이 많이 발생하지만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도 눈물이 줄어들고 눈이 마르고 부실 수 있습니다.

 

두통과 건망증이 심해진다 : 생리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의 불균형은 컨디션을 저하시켜 두통을 유발하고 건망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게 되면 편두통이 자주 발생하고 인지기능이 저하되며 멍해진 느낌을 많이 받게 됩니다. 

 

얼굴이 달아오르고 밤에 땀이 많이 난다 : 갱년기에 많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빠르면 30대 후반부터 발생하기도 합니다. 갱년기에는 여성호르몬이 급격하게 감소하기 때문에 결핍 증상이 많이 발생하는데 주로 몸이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혈관을 확장시켜 홍조를 일으키게 되고 이로 인해 땀이 많이 배출됩니다.

 

갑작스럽게 체중이 증가했다 : 여성호르몬과 체중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갑자기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했다면 이 역시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먹는 것과 상관없이 지방이 증가하고 근육이 감소한다면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을 의심해야 하는데, 특히 내장지방이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 외에 여성호르몬 감소 체크리스트 : 피부가 건조하고 잔주름이 많이 생겼다, 손톱이 갈라지고 잘 부서진다, 질 분비물이 줄어들었다, 검버섯과 주근깨가 많이 생겼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