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부족현상 및 하루 권장량
본문 바로가기
영양소 정보

마그네슘 부족현상 및 하루 권장량

by 지묭 2021. 6. 18.

마그네슘의 중요성

마그네슘은 인체 내에서 300여 종 이상의 효소의 보조적인 요소 즉 '조효소'의 역할을 담당하거나 직접 효소를 활성화하는 등 이 효소 반응에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심장과 평활근의 수축과 혈관 반응, 혈전 생성 저해 및 혈소판 응집 저하, 인슐린 작용에도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당뇨 환자에게 있어서 아연과 함께 매우 중요한 미네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마그네슘은 진정, 이완 효과가 있어서 스트레스와 불안증, 우울증 등 정신 신경계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도움이 되는 중요한 영양소이며 임상에서는 근육 경직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어서 과격한 운동이나 노동 후의 근육통이나 눈 떨림 등의 근육 경련을 완화를 위해서 복용하기도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 현상

체내에 마그네슘 성분이 부족하게 되면 생각보다 매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어떤 결핍 증상이 나타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

 

안면경련 및 쥐가 난다.

 

가장 흔한 증상은 바로 눈밑 떨림(경련) 증상이며 손과 발에 쥐가 자주 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마그네슘 결핍이 거의 확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눈밑 떨림 증상과 손과 발에 쥐가 나는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하루 400mg 정도의 마그네슘을 3개월 이상 복용했는데도 개선이 안된다면 병원으로 가보시기 바랍니다.

 

 

머리 회전이 둔해지고 기억력이 감퇴된다.

 

마그네슘은 뇌세포 쪽으로 공급이 돼서 뇌세포의 활성화 즉 뇌에서 여러 신경 전달 물질 합성에 마그네슘이 필요한데 뇌세포가 활성하 하는데 필요한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기억력이 감퇴되고 집중력 저하와 같은 증상이 생깁니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 중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은 두통으로 원인 모를 두통이 생기면 우선적으로 병원을 가 보셔야 하며 병원에 가서도 그 증상을 못 찾는 경우에 마그네슘을 복용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두통이 생기기 한 두 달 전부터 무리한 업무나 공부를 한 뒤로 머리가 묵직하거나 두통이 잦으면 마그네슘 결핍이 원인 일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마그네슘과 비타민B를 같이 복용하시면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방어에 도움이 됩니다.(물론 두통이 심하면 병원에 꼭 가셔야 합니다.)

 

 

근육이 잘 뭉치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근육의 피로도가 쌓이고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져 근육이 잘 뭉치고 통증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마그네슘을 천연 이완제라고 부르기도 하죠.

 

 

위장관 경련이 생깁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위장관 경련이 생기거나 이유 없이 복통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병원에서는 별 다른 특별한 원인을 못 찾고 아랫배가 주기적으로 아픈 분들은 마그네슘과 유산균을 복용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경우 마그네슘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적 피로로 인한 수면장애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세로토닌이 고갈되고 세로토닌 합성량이 늘어나면서 마그네슘도 같이 고갈되어 마그네슘이 부족한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마그네슘 고갈로 눈밑 떨림이나 수면 장애 등이 발생합니다.

 

몸이 엄청 피곤한데 오히려 잠이 오지 않는 현상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럴 때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도 원인 중 하나지만 사실 자기 전 휴대폰 사용이 불면증 즉 수면장애의 원인이 되니 휴대폰을 보는 습관부터 고치시기 바랍니다..

 

 

 

 

 

 

분노 조절이 잘 안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분노 조절이 잘 안될 수 있습니다. 몸이 피로하여 감정 기복이 심할 경우 마그네슘 부족 현상 중 하나 일 수 있기 때문에 마그네슘을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부정맥이 발생합니다.

 

마그네슘 결핍은 일시적인 부정맥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부정맥 증상이 발생하면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저 칼슘혈증이  발생합니다.

 

저 칼슘혈증이란 혈액의 칼슘 함량이 100ml당 9mg 이하인 경우를 말하는데 보통 저림 증상, 근육경련, 발작, 혼란, 심한 경우 심정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결핍 초기에는 이 신경 근육에 과흥분이 일어나면서 테타니(tetany)라고 하는 잠재적 근긴장성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각종 질환들과의 관련

 

장기간 동안 마그네슘 섭취가 불충분했던 경우에는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 골다공증, 당뇨병과 같은 만성 대사성 질환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폐경 후 골다공증의 원인

 

마그네슘이 결핍된 경우 폐경 후 골다공증의 발생 원인이 될 수도 있어서 폐경 이후 여성이라면 마그네슘 결핍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

마그네슘은 보통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우유나 육류 등의 동물성 식품에는 마그네슘이 적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의약품이나 건강기능식품 등 보충제로 판매되는 마그네슘은 함께 구성하고 있는 염의 형태에 따라서 흡수율이 차이가 납니다.

 

산화마그네슘의 경우 저렴한 가격과 무게 대비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으나 단점으로 물에 잘 녹지 않으며 생체이용률이 낮다는 단점이 있으며 의약품 등에 많이 사용되는 형태입니다.

 

이 처럼 마그네슘이 어떠한 형태인지에 따라 장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약사님과 상의 후에 복용하시는 분의 상황에 맞게 마그네슘 보충제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그네슘보충제
마그네슘보충제

 

◈ 2015년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 통계자료

 

성인 남성의 마그네슘 평균 필요량은 305mg이며 여성은 235mg입니다.

 

하루 권장섭취량은 남성은 370mg이며 여성은 280mg입니다. 

 

상한 섭취량은 남녀 모두에서 350mg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평균 필요량과 권장섭취량은 보충제와 식품 용량을 모두 합한 용량이며 상한 섭취량은 식품 외 보충제 형태로 복용하는 마그네슘만 포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