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영양소 정보

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

by 지묭 2021. 6. 24.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 해소와 젖산 배출의 효과가 있으며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효율적인 체내 산소 이용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운동인들에게 효과적이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혈액이 온몸에 잘 전달되면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원활하게 되고 운동 시 산소 이용 효율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아르기닌
아르기닌

 

아르기닌은 굉장히 복잡한 과정을 거쳐 합성되는 비필수 아미노산인데요. 일종의 단백질이지만 합성되는 양이 적기 때문에 따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기닌의 일반적인 생리학적 기능은 혈관내피세포에서 NOS라는 효소에 의해 NO를 형성하고 형성된 NO가 혈관을 확장해서 혈류 흐름을 좋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혈압이나 심장 기능에 도움이 되고 임신 시에 착상에 도움이 되며 운동 시 운동능력 증진이나 펌핑 감을 올려주는 것입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면역세포에서 INOS라는 효소에 의해 활성산소인 Peroxynitrite를 생성하여 적절한 염증을 유발하는데 이 적절한 염증은 면역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을 먹어야 하는 이유?

 

아르기닌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1 ) 독성물질 중화

2 ) 혈관 이완

 

두 번째 장점인 혈관 이완 효능은 운동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아르기닌 섭취로 인해 혈관이 이완되면 혈관으로 흐르는 혈류가 증가하게 되어 운동 중 펌핑 감을 쉽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근육에 필요한 산소와 에너지를 수월하게 공급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아르기닌섭취
아르기닌섭취

 

아르기닌은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성분인데 생성된 산화질소는 전신 혈관의 평활근을 이완시켜주는 작용을 하여 혈압을 낮아지게 하고 혈액순환도 촉진시킵니다.

 

혈관을 빠르게 이완시키는 만큼 빠르게 피로 해소를 도와준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근육이 쉽게 피로해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하여 운동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좋은 컨디션으로 더 오랜 시간 더 강도 높은 운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아르기닌 부작용 및 주의사항
① 설사, 복부 팽만감, 위장장애
② 헤르페스 바이러스
③ 천식
④ 장기적 섭취 부작용
⑤ 통풍 및 신장기능이 떨어진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1) 설사, 복부 팽만감, 위장장애

 

아르기닌은 공복 상태에 섭취하게 되면 물과 무기질의 배출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설사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들이 생긴다면 섭취 용량을 줄이시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설사를 한다면 섭취를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2) 헤르페스 바이러스

 

두 번째 부작용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활성화인데요. 피곤할 때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사람들은 아르기닌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연구에 따르면 아르기닌이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3 ) 천식

 

천식 환자가 아르기닌을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기관지를 수축시켜 천식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4) 장기적 복용 부작용

 

장기적으로 섭취했을 때 부작용은 아직 연구 결과가 부족하여 더 많은 연구가 진행돼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르기닌을 섭취하고 몸에 이상을 느낀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휴지기를 가지는 게 좋습니다.

 

 

5) 통풍과 신장기능이 떨어진 사람

 

아르기닌 자체가 통풍이나 신장을 직접적으로 망가트린다고 볼 수는 없지만 통풍이 있거나 신장기능이 떨어져 단백질 섭취에 주의가 필요한 분들은 아르기닌도 아미노산 즉 단백질의 일종이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르기닌은 하루 최대 복용량은 5,000mg으로 권장 섭취량을 지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아르기닌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