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 효능, 부작용, 하루 권장량
본문 바로가기
영양소 정보

아연 효능, 부작용, 하루 권장량

by 지묭 2021. 6. 17.

아연이란?

아연(Zinc)은 우리 몸의 생리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무기질로 항산화 작용과 면역에 관여할 뿐 아니라 세포의 성장과 생식기능의 성숙 효소반응 등 여러 가지 작용에 필요한 중요한 물질입니다.

 

아연-Zinc
아연-Zn

 

식약처에서 인정한 아연의 기능은 '면역기능에 필요함', '정상적인 세포분열에 필요함'입니다. 현재 개발도상국가에서 수많은 어린이가 아연 부족으로 목숨을 잃어가고 있는데요. 개발도상국가의 경우 약 20억 명의 사람들이 아연 부족 상태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인체의 1300여 개의 효소 중 300개 정도는 아연이 코 팩터로 작용해야만 작동한가도 알려져 있을 정도로 아연은 인체에 매우 중요한 성분으로 아연이 결핍되면 인체의 대사가 막대한 지장을 받게 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아연은 인체의 식욕과 정당한 체중 유지에 중요하고 생식 기능에 꼭 필요하며 인지 기능에도 관여하는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아연 효능 및 효과, 부족 증상

 

감기 증상을 줄이는데 효과적

 

감기 치료 목적으로 아연을 복용하는 경우 녹여먹는 형태인 아연 로렌지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논문에 따르면 감기에 걸린 후 24시간 이내에 아연을 복용하는 경우 감기가 2일~3일 정도 조금 더 빨리 낫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두통이나 발열에는 큰 효과가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인성 황반 병성을 늦춥니다

 

아연은 노인성 황반 변성을 늦추어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노인성 황반 변성이란 인체가 노화가 진행되면서 눈의 망막에 있는 황반이 변성되어 시력이 떨어지는 질환인데 눈에 관한 연구 중 'AREDS'라는 유명한 연구 결과 매일 아연 약 80mg을 다른 항산화제 성분들과 함께 복용한 경우 황반변성 위험이 낮아졌다고 합니다.

 

논문에 따라 아연 섭취 함량이 조금 차이가 있지만 대략 70mg~80mg 사이로 보시면 됩니다.

 

 

 

 

 

 

면역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연은 면역력에 중요한 성분으로 면역세포 기능에 필수적인 무기질입니다. 만약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체내 면역세포가 제대로 기능을 하기 힘들어집니다. 아연은 고령층에서 감염 위험성을 줄여주고 면역반응을 향상해 주었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아연은 상처 회복을 도와주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피부의 결합 조직인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인 성분이기도 하는 등 면역 기능과 염증 반응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아연이 부족하면 상처 회복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60명의 소규모 임상실험 결과 매일 아연 200mg을 복용한 경우 당뇨병성 족부 궤양의 예후가 더 좋게 나왔다고 합니다.

 

 

아연 부족 증상

 

- 성인의 경우 탈모, 설사

- 성장기 경우 성장지연, 면역 기능 저하

- 식욕 부진

- 탈모 - 머리숱이 빠지는 현상

- 면역력 저하 - 감기에 걸리기 쉬움

- 미각 이상

 

 

 

 

 

 

※아연 부작용

아연을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 매슥거림과 설사, 두통 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 부작용으로 가장 흔한 증상은 가벼운 위장장애와 설사 증상입니다.

 

아연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구리의 흡수를 방해해 구리 결핍 증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연 과잉과 구리 부족은 오히려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빈혈이나 심장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하루 100mg 이상의 고용량 아연을 장기적으로 복용한다면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HDL의 감소와 면역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아연영양제
아연영양제

 

하루 상한 섭취량, 주의사항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에 따르면 성인 남성의 아연 권장섭취량은 8~10mg이며 여성은 7~8mg이며 세계 보건기구 WHO에서 제안한 아연의 상한 섭취량은 성인 남성 45mg이며 여성은 35mg입니다.

 

아연 영양제 구입 시 상한 섭취량보다 높은 제품도 있는데 아연은 구리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몇 주 이상 40mg 이상의 아연을 복용한다면 구리 결핍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연 결핍이나 감기와 같이 특별한 목적이 아닌 영양제 개념으로 아연을 복용하는 경우라면 아연 함량이 상한 섭취량을 넘지 않는 제품으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