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지가 많이 생기는 이유 & 제거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귀지가 많이 생기는 이유 & 제거 방법

by 지묭 2021. 10. 5.

 

귀지란 무엇인가?

귀지는 외이도 바깥쪽에 위치한 연골성 외이도에 있는 이도선이라는 귀지 샘 피부의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지질과 단백질, 외이도 피부 표피층에서 떨어져 나오는 각질 세포가 함께 합해져서 만들어지며 외이도를 보호하고 청소하며 윤활작용을 합니다.

 

귀지제거
귀지

 

귀지는 종이같이 건조한 건성과 끈적한 습성으로 구분하는데 인종과 지역에 따라 발생 비율이 다르고 유전적인 영향도 많이 받습니다. 대체적으로 동양인의 경우 약 80% 정도가 전후가 건성이며, 백인과 흑인은 약 70% 이상이 습성의 특성을 보입니다.

 

 

■ 귀지가 하는 역할은?

 

귀지는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먼지와 이물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막으로 들어가지 않게 막아줄 뿐만 아니라 지방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물기가 스며들지 못하게 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귀지는 외이도 피부 표층에도 녹아 있어 세균과 바이러스, 곰팡이 등 외부 이물의 피부 침투를 막는 방어 작용도 합니다.

 

 

 

 

귀지 색깔로 건강상태 알아보기

 

귀지색깔
귀지색깔

 

축축하고 끈적한 노란색 :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정상적인 귀지 색깔로 외이도가 건조하고 간지럽지 않게 촉촉한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끈적하고 어두운 노란색 : 어두운 귀지는 흘리는 땀과 관련이 있는데 이런 귀지가 나오는 사람은 대부분 옅은 색 귀지가 나오는 사람보다 몸에서 나는 체취가 더욱 강한 특징이 있지만 건강에는 이상이 없으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두툼하고 어두운 노란색 : 유분이 많이 분비돼서 생기는 귀지로 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긴장을 할 때 생기며 이미 만들어진 귀지가 밖으로 나오기도 전에 또 분비되면, 겹겹이 쌓이게 되어 일시적인 청력 감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조하고 얇은 흰색 : 건조하면서 얇고 흰색을 띠는 귀지는 자주 나오는 귀지 종류 중의 하나로 체취가 덜한 사람들에게서 흔히 나오는 종류입니다.

 

진갈색 혹은 검은색 : 진갈색 귀지는 과도한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유분이 과다 분비됐다는 신호입니다. 귀지는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어 쉽게 산화되는데 귀지가 오래 귓속에 남아 있을수록 더욱 많은 산소에 노출되고 따라서 색도 더 검어집니다.

 

피가 섞인 귀지 : 오래되거나 고막이 파열되어 피가 섞여 나온 걸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회색 귀지 : 고막에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귀지가 잘 막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회색이 된 것은 이물질과 먼지와 합쳐지면서 발생합니다. 단 귀안에 상처가 있거나 건조하고 가려운데 이런 귀지가 나온다면 지루 습진의 신호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귀지로 인한 문제?

 

면봉사용하여귀지제거X
면봉사용X

 

사람에 따라 귀지가 너무 많이 생겨 귓구멍을 막아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지가 너무 많이 쌓이면 딱딱해져서 청력이 저하되는 증상을 겪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면봉이나 날카로운 물건 등으로 귀를 후비면 안 됩니다. 이런 물건 등으로 귀를 후비게 되면 자칫 외이도와 고막, 이소골에 손상을 주어 청력 이상 등 영구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습관적으로 귀를 자꾸 후비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과 염증에 관여하는 화학물질인 히스타민이 많이 생성되고 윤활작용이 원활하지 않아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귀를 후비게 되면 염증반응에 의해 외이도 피부가 두꺼워져 만성 외이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귀지로 인한 불편함

 

귀검사
귀검사

 

■ 귀지는 제거해야 할까?

 

귀지는 특별한 증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억지로 제거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귀지를 자꾸 파내려다 상처가 생길 수 있어 통증과 함께 고름으로 인해 고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막과 외이도의 상피세포가 움직이면 외이도 바깥쪽으로 배출되거나, 턱의 움직임을 통해 귀지가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외이도가 80% 이상이 막히지 않는 한 청력에는 영향이 없기 때문에 소리를 듣는 데 아무런 지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귀지로 인해 청력이 떨어지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답답한 느낌이 있을 때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찰을 받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