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병원 어떤과로 가나요 : 빠른 치료가 중요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 병원 어떤과로 가나요 : 빠른 치료가 중요

by 지묭 2021. 10. 4.

 

대상포진 어떤 병원으로?

대상포진이 발생하면 대부분 내과 가나요 피부과 가나요 라는 질문이 많습니다. 대상포진이 걸렸을 때 어느 병원을 가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대상포진이 처음 발병하기 전에 모호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대상포진수포
대상포진수포

 

감기몸살처럼 몸살 증상이 나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나? 싶어서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있으며 얼굴 신경에 쏘는 듯한 증상이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서 신경학적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면서 피부병변이 나타나면서 병원을 방문하게 됩니다.

 

 

 

 

증상에 따라 과를 선택해야 하나?

 

대상포진이 걸리면 몸살 증상이 생기기 때문에 어느 병원이든 빨리 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몸살과 함께 수포가 나타나고 난 후부터는 병원을 가려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띠모양대상포진
띠모양대상포진

 

대상포진이 얼굴 안면 신경으로 나타나거나 눈 쪽에 병변이 나타난다면 신경과, 통증의학과나 피부과, 안과를 방문하셔야 하며 다리로 내려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피부과나 통증의학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포 없이 몸살 증상일 때 : 어느 병원을 가셔도 괜찮습니다. 단순한 몸살이 아니라 대상포진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 얼굴 안면 신경으로 나타나는 경우 : 얼굴에 수포가 나타나고 눈 쪽에 병변이 나타난다면 안과, 피부과, 통증의학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눈 쪽에 발생하는 포진은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심할 경우 시력이 손상되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 몸과 다리에 나타나는 경우 : 몸과 다리로 내려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경과, 피부과, 통증의학과를 방문하셔서 협진을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 전문 병원을 가는 게 좋은가? : 꼭 정해진 어느 과를 가야 한다기보다는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증상을 의사와 상의하는 게 중요하지만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난 위치를 찾아서 바로 시술이 가능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신경계 치료는 간단한 시술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얼굴로 나타나는지 흉추 신경으로 나타나는지 다리나 요추 신경으로 나타나는지에 따라서 어느 병원에서 시술이 가능한 건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면 대상포진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병원을 방문하셔야 얼굴부터 흉추, 요추 신경까지 신경학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느 바이러스가 다 그렇듯이 빠른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보다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증상 순서와 조기치료

 

처음에는 온몸이 아프고 근육통과 함께 오한과 통증이 동반됩니다.

 

대상포진초기증상몸살
대상포진초기증상몸살

 

통증이 생기고 간지럽다가 심해지며 수포가 발생하게 되는데 통증은 보통 수포가 생기기 3~4일 전부터 발생합니다. 몸안에 있던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 증상이 이미 시작되기 때문에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서 조기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수포가 생기고 나서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포가 생긴 시점이라도 빨리 항바이러스제를 시작하면 염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수포가 발생하고 적어도 2~3일(72시간) 내에 치료를 시작하면 충분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 대상포진 초기 증상 

 

- 발열과 근육통, 몸살감기로 착각

- 디스크 증세와 유사한 팔과 다리의 통증

- 몸에 나타나는 붉은 반점과 수포

- 몸 한쪽에 띠 모양으로 발생하는 붉은 발진

- 참을 수 없는 통증 동반

- 20~30대 젊은 층 통증 없을 수 있음

 

대상포진은 발생한 부위에 따라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불면증과 우울증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