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영양성분 & 칼로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감자 영양성분 & 칼로리

by 지묭 2021. 9. 27.

감자 영양성분과 효능

감자
감자

 

고구마와 함께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뿌리채소인 감자는 '땅 속의 사과'라고 불릴 정도로 비타민 C 함량이 사과의 3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탄수화물 및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를 예방하고 위장 건강에 좋으며 피부미용에도 탁월하다고 하는데요. 감자의 영양성분과 효능에 대하여 자세히 소개합니다.

 

 

찐 & 군 감자 영양성분

 

찐감자
찐감자

 

감자 영양성분 : 100g 기준

 

감자 1개 칼로리 :  80kcal

 

감자는 말린 감자와 찐 감자와 구운 감자는 영양성분이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영양성분표는 굽거나 찐 감자 기준입니다.

 

단백질
2.11g
탄수화물
18.17g
총 식이섬유
1.6g
지질
0.09g
회분
1.03g
수분
78.6g
총 아미노산
1891mg
필수 아미노산
670mg
총 지방산
0.09g
칼슘
10.0mg

0.48mg
마그네슘
23.0mg

36.0mg
칼륨
402mg
나트륨
2.0mg
셀레늄
6.57㎍
베타카로틴
9.0㎍
비타민 B1
0.035mg
비타민 B2
0.016mg
비타민 C
11.96mg
비타민 E
0.04mg
엽산(DFE)
14.0㎍
아연
0.38mg
 

 

- 국가표준 식품성분 -

 

 

 

 

감자 칼로리 & 영양 효능

 

감자
감자

 

감자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 : 감자는 고구마와 같이 열량이 낮고 작은 양으로도 포만감이 높은 뿌리채소로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감자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자는 껍질에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 섭취하는 게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감자는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관건강에 도움이 된다? : 감자는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자색 감자가 뇌혈관과 혈관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로 인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감자에 함유된 다량의 칼륨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고 혈압을 낮춰줍니다. 또한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관을 청소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심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변비 예방 및 위장을 보호하고 강화한다? : 감자는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위염이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 여러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권장되는 음식인데 그 이유는 바로 아트로핀 성분과 감자 생즙에 '알기닌' 성분 때문으로 알기닌 성분은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위벽에 막을 생성해 위를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감자는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장의 젖산균을 증가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변비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감자 피부미용과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다? : 오렌지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 C, 비타민 B6 등 감자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런 여러 비타민 성분들은 신체에 있는 100개 이상의 효소가 적절하게 기능하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작은 감자는 하루 비타민 C 권장 섭취량의 15%를 제공할 정도로 함유되어 있어 면역기능을 증진시키고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감자 섭취 주의사항 

 

감자튀김
감자튀김

 

감자는 혈당지수를 상승시키고 제2형 당뇨병 위험을 증가시킨다? : 제2형 당뇨병 위험이 있는 사람은 감자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016년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실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감자 섭취량이 많은 사람은 제2형 당뇨병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감자를 튀김으로 섭취할 경우 그 위험이 더욱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자는 건강한 음식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혈당지수가 70으로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고혈당 지수 식품에 속합니다. 따라서 혈당지수가 높아 혈당을 상승시켜 인슐린 분비가 촉진되어 혈당 기복이 심해지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감자는 조리방법에 따라 영양소 수준이 달라지는데 굽거나 삶은 감자에 비해 튀긴 감자는 열량이 더 높고 트랜스 지방이 포함되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자 영양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