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전조 증상 [초기 증상 예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뇌졸중 전조 증상 [초기 증상 예방법]

by 지묭 2021. 8. 1.

 

뇌졸중 증상, 원인

 

뇌졸중이란 무엇인가?

 

뇌졸중이란 뇌혈관이 터져서 생기는 뇌출혈과 뇌혈관이 막히면서 생기는 뇌경색을 일컫는 말로 갑작스럽게 뇌에 문제가 생겨서 뇌가 망가져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뜻의 말입니다.

 

뇌졸중
뇌졸중

 

뇌경색은 크게 열공성 뇌경색, 색전성 뇌경색, 혈전성 뇌경색 등 3가지로 나뉘는데 뇌출혈의 경우 크게 뇌내출혈과 뇌지주막하 출혈 2가지가 있습니다.  막힌 혈관이 재개통되면서 잠시 뇌졸중의 증상을 보이다가도 회복되기도 하는 증상을 일컬어 일과성 허혈발작 또는 일과성 허혈증이라고 하는데 이는 뇌졸중의 예고증상 즉 전조증상으로 뇌졸중에 준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조직에 손상이 발생하여 언어장애와 반신마비를 비롯한 의식장애 등 다양한 증상을 발생시키는 뇌혈관질환입니다.

 

 

뇌졸중 환자수, 사망수

 

현재 전 세계적으로 2초마다 뇌졸중 환자가 발생하며 6초마다 뇌졸중 환자 한 명씩 사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5분마다 뇌졸중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매 20분마다 한 명씩 사망할 정도로 뇌졸중 환자수와 사망자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고혈압 치료가 어려워 뇌출혈 환자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과거보다 고혈압 치료법이 개선되어 뇌출혈 환자가 감소하여 우리나라 뇌졸중 환자 80%가 뇌경색 환자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뇌경색에 대한 관심이 더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 증상, 원인

 

뇌경색
뇌경색

 

- 뇌졸중 전조 증상 -

 

ㆍ손발 저림 증상

ㆍ팔다리가 한쪽만 저릴 때

ㆍ몸에 힘이 빠지면서 저릴 때

ㆍ저린 증상이 갑자기 생겼을 때

ㆍ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서 저릴 때

ㆍ머리를 심하게 다친 적이 있는데 저릴 때

ㆍ반신 마비, 의식 장애, 인지장애

ㆍ말이 어눌하고 하기가 어려운 언어장애

 

 

- 뇌졸중 원인 -

 

① 뇌경색은 초기에는 혈관의 좁아짐이 심하지 않아 약간 좁아져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상태가 심해져 혈관을 더 좁게 만들면 뇌 손상과 반신 마비, 언어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② 심장에 문제가 생겨 심장 질환으로 인해 뇌졸중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심장에 부정맥이나 심장 판막에 이상이 있으면 심장에 혈전 찌꺼기가 생겨서 그것이 머리로 가 혈관을 막게 되면서 뇌졸중이 발생하게 되는데 대개는 큰 혈관이 막히기 때문에 뇌졸중이 크게 오는 경우가 많으며 막혔던 혈관이 다시 열리게 되면 출혈이 생기면서 환자가 위험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③ 소혈관 질환으로 인해 뇌졸중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말 그대로 작은 혈관이기 때문에 대게는 1.5cm 미만의 작은 뇌경색이 발생합니다. 뇌경색이 작기 때문에 신경학적 증상도 비교적 심하지 않아 과거에는 마비 증세가 덜하고 사망률도 낮다고 평가되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다소 과소평가됐던 소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최근에 많은 연구 결과에 의해 향후 뇌졸중 재발률이 높고 사망률이 높다고 알려지면서 소혈관 질환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뇌졸중 치료 

 

뇌졸중중 뇌경색의 경우 뇌동맥의 혈류 공급을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다시 열어주는 재개통 치료를 하면 뇌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거나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습니다.

 

급성 뇌졸중이 뇌경색인 경우에는 환자에게 정맥으로 혈전용해제를 주입하거나 신경 중재술을 통한 기계적 뇌동맥 혈전 제거 시술을 시행하여 막힌 뇌동맥을 재개통을 시켜주면 뇌졸중 환자의 상태를 크게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뇌동맥의 재개통 치료의 경우 뇌혈관이 막힌 시점으로부터 가능한 최대한 빠른 시점에 뚫어줄수록 치료효과는 높아지고 뇌출혈과 같은 부작용의 위험은 낮을 수 있기 때문에 뇌졸중이 발생하면 즉시 최대한 빨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 예방 하기

 

① 뇌졸중의 주요 위험 인자 

 

ㆍ심장병

ㆍ고혈압

ㆍ당뇨병

ㆍ고지혈증

ㆍ경동맥 질환

ㆍ고령 [나이가 많은 사람]

 

뇌졸중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첫 번째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뇌졸중 위험 인자'의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뇌졸중 예방에 좋은 식사 

 

ㆍ과일과 야채 섭취

ㆍ곡물은 통곡물 섭취

ㆍ저염식 식사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두 번째 예방법은 바로 뇌졸중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뇌졸중 예방 생활습관 

 

ㆍ체중 관리 [정상 체중]

ㆍ꾸준한 운동 [유산소, 근력운동]

ㆍ금연 [가장 중요합니다]

 

뇌종중을 예방하기 위한 세 번째 예방법은 꾸준한 운동을 통해 심혈관을 강화하고 체중 관리를 통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 하며 무엇보다 금연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④ 미세먼지 피하기

 

가장 최근 연구에 의하면 미세먼지도 뇌졸중의 위험인자로 보고되고 있으므로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마스크를 착용하여 미세 먼지로부터 몸을 보호해야 하고 되도록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한 예방법입니다.

 

 

뇌졸중을 예방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