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효능 및 1개 칼로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바나나 효능 및 1개 칼로리

by 지묭 2021. 6. 21.

바나나 효능 10가지

바나나
바나나

 

바나나 효능 목차 정리
① 피부미용
② 항암효과
③ 소화기능 개선
④ 불면증 개선
⑤ 다이어트
⑥ 혈관 건강
⑦ 눈 건강
⑧ 생리통 완화
⑨ 우울증 예방
⑩ 체력 증진
바나나 1개 칼로리 : 약 90~95kcal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영양소는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비타민 C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 성분은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여 탄력 있는 피부를 가꿀 수 있도록 도움이 됩니다.

 

 

강력한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는 익을수록 껍질이 검게 변하는 특징이 있는데 이 검은 반점 슈가스팟이 생겨나면 당도가 높아지고 암세포를 파괴하는 종양 괴사 인자도 함께 증가합니다. 껍질이 검게 변하는 바나나는 노란색을 띠는 바나나보다 8배 이상 많은 항암효과가 있다고 하니 버리지 마시고 꼭 드시기 바랍니다.

 

 

소화기능을 개선합니다.

 

바나나는 소화도 잘되는 과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바나나에 함유된 펙틴 성분은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장 내 유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장 기능이 개선되어 장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바나나는 비교적 소화하기 쉬운 과일로 소화기관을 진정시켜주며 설사 후에 손실되는 미네랄을 보충해주는데 큰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는 마그네슘이 많은 과일 중 하나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피로해진 몸을 편안하게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운동 후 탄수화물 섭취로 바나나를 추천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바나나에는 마그네슘뿐만 아니라 칼슘과 수면호르몬을 생성하는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깊은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바나나는 운동 후 먹으면 좋은 에너지원으로 특히 고열량 저지방 식품이라 다이어트시에 부족할 수 있는 영양 보충에 적합한 과일입니다. 특히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하여 체중감량에 좋은 식품입니다.

 

잘 익은 바나나의 녹말은 당으로 변하여 단 맛이 많아지기 때문에 먹기에는 좋지만 익은 정도에 따라 흡수되는 열량이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덜 익은 바나나일수록 저항성 녹말이 더 많기 때문에 체내에 흡수되는 시간이 지연되고 혈당지수 또한 낮아지며, 열량도 적게 흡수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덜 익은 바나나가 효과적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나나
바나나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는 사과보다 무려 4배나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성분으로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나나를 활용한 연구실험에서 하루 2~3개의 바나나를 꾸준히 섭취한 그룹의 경우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뇌졸중 발병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도 확인하였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는 비타민A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바나나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 역시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 등의 각종 안구질환들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는 여성건강에 좋은 과일 중 하나로 바나나에 함유된 비타민 B6 성분은 몸을 치료하는 백혈구를 생성하는 영양소로 여성들의 생리 전 증후군 증상 중 하나인 배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그리고 바나나는 부종을 줄여주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생리 기간에 몸이 잘 붓는 분들의 경우 생리하기 전에 바나나 섭취가 부종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트립토판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바나나는 우울증 예방에도 좋은 식품으로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체력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는 근력운동 전 후에 섭취하면 좋은 이유는 바나나의 풍부한 탄수화물은 열량으로 빠르게 전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동 전 후에 섭취하면 체력 보충과 원기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 전 후 바나나는 스포츠음료를 마시는 것만큼 효과적이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