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회전근개 파열 증상, 치료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어깨 회전근개 파열 증상, 치료법

by 지묭 2021. 6. 17.

 

 

어깨 회전근개 파열이란?

어깨 관절은 가동범위가 다른 관절에 비해 매우 다양한 관절로 상하 좌우 움직임의 폭이 가장 큰 관절입니다. 어깨에는 4가지 힘줄(극상건, 견갑하건, 소원건, 극하건)에 의해 360도 회전이 가능하며 이 힘줄을 통틀어 회전근개라고 합니다.

 

대부분 40~50대 중년 이후에 많이 나타나는 어깨질환으로 어깨 통증의 8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이 일어나며,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가 주된 발병의 원인입니다.

 

어깨관절통증
어깨통증

 

어깨 통증의 대부분은 바로 회전근개파열 증상이 많은데요. 회전근개 파열은 성인의 어깨에 발생하는 만성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회전근개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퇴화로 인해 어깨 힘줄이 파열된 상태를 회전근개파열 증상이라고 부릅니다.

 

어깨에 있는 힘줄은 혈관이 적고 위치상 물리적인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취약한 부위로 노화현상으로 인해 약해지게 되거나 회전근개로 가는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되며, 외부적인 원인으로는 힘줄을 둘러싼 뼈의 모양이 이상하거나, 반복적으로 과사용하여 파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전근개 파열 증상/원인

 

어깨 회전근개 파열 증상 7가지

 

팔을 들어 올릴 수는 있지만, 유지하지 못하고 툭 떨어진다.

 

오십견보다는 통증이 심하지 않다.

 

팔을 움직일 때 마찰음이나 잡음이 발생한다.

 

혼자서 옷을 입고 벗는 것이 힘들다.

 

팔을 들어 올릴 때 특정 각도에서만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밤에 잠을 자기가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

 

통증으로 인해 열중쉬어 자세를 하지 못한다.

 

 

어깨 회전근개 파열 원인은?

 

회전근개파열은 충격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며 노화에 의한 퇴행성 변화로 인해 서서히 진행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노화로 인해 어깨가 굳어지고 딱딱해지는 퇴행은 근육과 인대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작은 충격에도 회전근개가 찢어지게 되어 발생합니다.

 

어깨통증
어깨통증

 

어깨에 있는 힘줄은 혈관이 적고 위치상 물리적인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취약한 부위로 노화현상으로 인해 어깨가 약해지거나 내부적인 이유로는 회전근개로 가는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되기도 하며 외부적인 원인으로는 힘줄을 둘러싼 뼈의 모양이 이상하거나, 반복적으로 과사용하여 파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은 대부분의 원인은 퇴행성에 의해 발생하는데 나이가 들면 어깨 근육과 인대가 퇴행되어 약해지고 딱딱하게 굳어 제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반대로 어깨를 너무 쓰지 않는 것도 문제가 되어 퇴행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적당한  스트레칭과 운동을 통하여 어깨 운동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 차이는?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 증상은 가장 많이 혼동하는 어깨 질환으로 통증의 양상이 서로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혼동하기 쉽습니다. 

 

오십견 : 팔을 스스로 올리지 못하며 남이 팔을 올려줘도 올라가지 않습니다.

 

회전근개 파열 : 다른 사람의 도움이 있으면 팔을 올릴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 치료법

 

비수술 치료법

 

일반적으로 어깨 회전근개 파열은 일차적으로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어깨 회전근개의 기능 회복을 위해 관절운동 및 어깨 주위 근육의 강화 운동과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습니다.

 

주사치료
주사치료

 

부부 파열의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에 통증이 호전되더라도 파열된 부분은 남게 됩니다. 추후 증상이 재발하거나 파열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심한 노동과 운동을 자제하여야 하며 특히 낙상을 조심해야 합니다.

 

 

◈ 스테로이드 주사는 신중하게 사용하자.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대부분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통증을 참지 못하고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대표적인 양방 비수술 치료법인데, 이 스테로이드 주사는 몸의 면역체계를 강제로 중단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어 통증의 원인이 되는 염증을 억지로 제거하여 즉시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주사
스테로이드주사

 

그러나 중요한 점은 스테로이드 주사는 반드시 정해진 용량과 횟수를 지키셔야 심각한 부작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장기적으로 맞게 되면 인체의 자연적인 자가 복구 시스템을 방해하여 결국 회복을 더디게 만들고 관절의 구조물을 약해지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의학교과서에 의하면 1년에 3회 이상 스테로이드 주사를 받지 않는 것을 권장하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기에 반드시 스테로이드 주사를 생각하고 있는 환자라면 의료진과 상담을 해본 뒤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어깨 복합치료

 

주사치료, 약물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운동치료 등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를 복합적으로 함께 시행하는 치료법입니다. 우선 소염 주사나 블록 주사, 통점주사 등으로 염증을 가라 앉히고 운동으로 통증 경감 및 운동범위를 회복시켜줍니다.

 

어깨스트레칭
어깨스트레칭

 

특히 무중력 상태에서 로프를 이용한 특정 부위의 근육을 움직여 관절과 근육을 동시에 강화시키는 슬링 운동치료가 효과적이며 체외충격파 치료도 통증 경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파열이 경미한 경우에 치료 가능합니다.

 

 

수술 치료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지 못할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파열된 어깨 회전근개를 봉합하는 치료법으로 관절내시경을 사용하여 관절경적 봉합술을 시행하는 치료법입니다. 회전근개가 파열된 후 방치해 너무 시간이 오래되어 회전근개가 거의 남아있지 않은 경우에는 인공관절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에 스트레칭이 중요

 

회전근개 파열에 좋은 운동은 힘이 들어가는 무리한 운동을 자제하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회전근개파열 환자는 이미 어깨 주변 근육과 인대 등이 퇴행되어 손상된 상태기 때문에 힘이 과도하게 들어가는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더 많은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어깨스트레칭
어깨스트레칭

 

따라서 어깨가 통증 없이 움직일 수 있는 가동범위 내에서 편안하게 앞뒤, 좌우 방향의 스트레칭을 통해 가동범위를 늘려가는 것이 중요하며 큰 힘을 들이지 않고 굳어있는 회전근개를 이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스트레칭을 통해 점차적으로 어깨의 기능을 회복하고 통증을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절대 무게를 들어 올리는 무리한 운동은 피하시고 맨손으로 할 수 있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 회전근개 파열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