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정상 수치-고혈압 수치, 증상과 원인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혈압 정상 수치-고혈압 수치, 증상과 원인

by 지묭 2021. 6. 19.

고혈압이란?

고혈압(Essential (primary) hypertension)은 체내의 혈압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혈압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하며 혈압은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을 말합니다.

 

혈압측정기
혈압측정기

 

혈액의 압력은 심장이 수축하여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보낼 때 가장 높아지는데 이때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하며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 들 일 때 혈압이 가장 낮아지는데 이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현재 잘못된 생활습관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성인 인구의 약 30% 이상이 이러한 혈압이 높아진 증상인 고혈압이 있는 것으로 추정될 만큼 대다수의 국민이 고혈압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혈압을 측정할 때는 1회만 측정하여 고혈압을 진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처음 측정한 혈압이 높은 경우에는 1일 간격을 두고 최소한 두 번 더 측정하고 그 결과 이완기 혈압 80mmHg 이상 또는 수축기 혈압 130mmHg 이상이면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고혈압 증상

 

소리 없이 찾아오는 고혈압

 

고혈압의 증상은 없습니다.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이 신체검사나 진찰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가장 많아 '소리 없는 죽음의 악마'라고 불리기도 할 정도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증상이 있어서 병원을 찾는 경우는 두통이나 어지러움증, 심계항진, 피로감 등의 혈압 상승에 의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코피 나 혈뇨 증상, 간혹 시력이 저하되거나 뇌혈관 장애 증상, 협심증 등 고혈압성 혈관 질환에 의한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며 이차성 고혈압의 경우 종종 원인 질환의 증상을 호소합니다.

 

혈압측정
혈압측정

 

 

두통으로 인한 고혈압

 

두통이 있는 경우 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혈압 때문에 두통이 발생하지 않고 두통에 의해 혈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두통이 있으면 혈압보다 두통을 먼저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 목덜미가 뻣뻣한 경우 혈압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목이 뻣뻣해지고 그로 인해 혈압이 올라갈 수 있으니 목이 뻣뻣할 때는 다른 이유를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혈압 정상 수치-고혈압 수치

 

[ 기존 고혈압 진단 기준 ]

 

혈압 분류 수축기 (mmHg) 이완기 (mmHg)
정상 120 미만 80 미만
고혈압 140 이상 90 이상

 

2017년도에 미국심장협회에서 14년 만에 고혈압 기준을 강화했습니다. 기존에는 140/90 이상을 고혈압으로 진단했지만 이번 새롭게 강화한 고혈압 진단 기준은 130/80 이상으로 고혈압 진단 기준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 신규 고혈압 진단 기준 ]

 

혈압 분류 수축기 (mmHg) 이완기 (mmHg)
정상 120 미만 80 미만
상승 혈압 120-129 80 미만
고혈압  130 이상 80 이상

 

실제로 고혈압 환자들을 11년간 추적 관찰해 봤더니(신규 고혈압 기준) 130/80mmHg 이하로 엄격하게 관리한 사람들이 140/90mmHg (기존 고혈압 기준)으로 관리한 사람들보다 심혈관 발생 위험이 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심장협회에서 강화한 고혈압 진단 기준 130/80mmHg 이상으로 30세 이상 국내 환자에게 적용한 결과를 도출하였더니 고혈압 유병률이 약 19% p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고혈압의 원인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체내 교감 신경에 의한 신경성 요인 및 레닌-안지오텐신 기전에 의한 체액성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유전적인 요인이나 흡연 및 음주, 노령화는 고혈압의 유발을 촉진하는 요인입니다.

 

고혈압의 원인 정리
①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 (유전적요인)
② 흡연
③ 고지혈증
④ 60세 이후 노년층
⑤ 당뇨병
⑥ 성별 (남성과 폐경 이후 여성)
⑦ 식사성 요인 : Na(나트륨), 지방 및 알코올의 과잉 섭취, Ca(칼슘), Mg(마그네슘), K(칼륨) 섭취의 부족
⑧약물 요인 : 경구 피임약, 제산제, 항염제, 식욕억제제

 

고혈압의 90% 이상은 본태성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나머지 5~10%는 원인이 명확한 이차성 고혈압에 해당합니다.

 

고혈압 발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본태성 고혈압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유발되지 않고 여러 가지 요인이 모여 복합적인 이유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이 중에는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흔하며, 그 외에 노화현상이나 비만, 짜게 먹는 습관 등의 잘못된 식이요법과 운동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