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증상 파열 증상, 원인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허리디스크 증상 파열 증상, 원인

by 지묭 2021. 6. 15.

 

 

허리디스크 파열이란?

허리디스크통증
허리디스크통증

 

추간판(디스크) 내부의 수핵이 조금씩 빠져나오면서 신경을 건드리게 되거나 신경을 누르는 질환을 허리디스크라고 하는데, 디스크 외부를 보호하고 있는 섬유륜이 많이 찢어지게 되면 많은 양의 수핵이 밖으로 밀려 나오는 상태를 허리디스크 파열 증상이라고 합니다.

 

 

 

 

 

 

허리디스크 파열의 원인은?

허리디스크가 퇴행되어 있는 상태(블랙 디스크)나 수핵이 밀려 나온 허리디스크 초기 상태에서 허리 주변의 근육 및 인대의 상태가 좋지 못하면 작은 충격에도 쉽게 디스크가 찢어질 수 있습니다.

 

디스크 및 허리 주변 코어 근육과 인대가 퇴행되어 있고 기능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섬유륜이 일상생활 중에서도 쉽게 찢어져 수핵이 많이 밀려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교통사고를 당해서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수핵이 밀려 나오기도 합니다.

 

 

허리디스크 파열 증상

허리디스크통증
허리디스크통증

 

▶ 다리와 발의 감각이 없어지면서 마비 증상이 옵니다.

 

▶허리와 엉덩이, 다리에 극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다리와 발에 힘이 빠찌면서 근력이 저하됩니다.

 

▶다리와 발, 발가락에 저림 현상이 지속됩니다.

 

 

 

 

 

 

허리디스크 파열 시 주의할 점

허리디스크 파열은 흘러나온 수핵의 양이 많기 때문에 염증과 통증이 매우 심하게 동반됩니다. 따라서 과격한 행동과 움직임을 제한하셔야 수핵이 움직여 추공 간 등을 꽉 막는 심각한 마비증세를 피할 수 있으며 근력저하 등으로 응급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간혹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잘못된 근거 없는 의료지식과 운동법을 따라 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상태가 더욱 나빠지기 때문에 디스크 파열 환자는 절대적 안정을 취하셔야 하며 당분간은 어떠한 스트레칭 및 운동을 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디스크 파열 치료방법

 

많이 밀려 나온 수핵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허리 주변의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하여 강화시키고 염증을 가라앉혀 통증을 제거하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치료
치료

 

◆ 에키스약침 (Acupuncture EKIS)

 

파골세포 분화 억제용 또는 연골세포 분화 촉진용 조성물(SG-ll )로 특허받은 강척한약을 정제한 약침액을 통증 부위의 경혈에 직접 주입하는 방법

 

 

◆ 올바른 생활습관, 운동법 교육 

 

허리디스크는 근본적인 원인을 알고 고쳐야 하는데,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로잡지 않으면 치료를 받아도 언제든지 재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생활습관 개선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허리디스크 파열은 일상생활 속에서 발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개개인에게 맞는 운동법 교육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허리디스크 파열 증상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