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증상 12가지와 치료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십견 증상 12가지와 치료방법

by 지묭 2021. 6. 15.

 

 

오십견이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어깨 통증의 대부분은 오십견 증상인데요.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 이란 곳에 염증이 발생하여 어깨가 단단히 굳어지면서 운동범위를 제한시키고 통증을 유발하는 어깨 질환입니다.

 

오십견의 의학적 명칭은 '어깨 유착성 관절낭염', '동결견'이라 하는데 이는 관절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때문에 어깨관절의 기능을 가능하면 빨리 정상화하고 어깨 통증을 감소시키는 치료가 필요한 어깨질환입니다.

 

어깨통증-오십견

 

보통 오십 대 중년에 주로 생기는 어깨질환으로 '오십견'으로 불리지만 30대부터 70대까지 매우 다양한 연령층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을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두 가지를 구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상대방에게 팔을 들어 올려 달라고 하는 것으로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스스로 팔을 올리기 힘들어도 남이 올려주면 팔이 쉽게 올라가지만 오십견은 그렇지 않다는 차이점이 있으니 자가진단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십견 증상 / 원인

 

오십견 증상 12 가지

 

아래의 12가지 증상 중 5개 이상이 본인 증상에 해당된다면 오십견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팔을 앞으로 또는 옆으로 들어 올리는 게 힘들다.

 

누웠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불편함이 악화된다.

 

잠을 자기 힘들 정도로 어깨 통증이 심하다.

 

혼자서 옷을 입고 벗는 것이 힘들고 어렵다.

 

뒷짐을 지는 등 팔을 뒤로 젖히는 동작이 안된다.

 

팔을 부딪히거나 건드리면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

 

뒷 주머니에 손이 닿지 않는다.

 

샤워를 할 때 목 뒤나 어깨 뒤를 씻기 힘들다.

 

어깨를 쓰지 않아도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어깨 관절이 너무 뻣뻣하고 아프다.

 

추운 곳에 가면 어깨 통증이 더욱 심해진다.

 

멀리 있는 물건을 잡으려고 하면 어깨가 아프다.

 

 

시기에 따라 세 단계로 나누는 오십견

 

1단계 : 1단계는 동통기로 초기는 어깨가 굳어가는 시기로 통증과 경직이 서서히 심해지는 시기로 이 과정이 보통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걸쳐 일어나게 됩니다.

 

2단계 : 어깨가 굳는 동결기로 접어들게 되면 통증은 서서히 감소하지만 어깨가 경직되는 증상이 심해지는 시기로 보통 4개월~12개월 사이를 동결 기라 합니다.

 

3단계 : 3단계는 어깨가 풀리는 시기로 통증이 감소하고 경직된 증상이 서서히 풀리는 시기로 대부분 자연적인 회복이 가능해지는 시기입니다. 이 단계는 12개월~42개월 사이에 어깨의 움직임이 점차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오십견 원인

 

오십견의 정확한 원인은 현대의학에서도 정확히 밝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퇴행되어서 발생하는 퇴행성 어깨관절질환으로 보고 있는데 보통 발병하는 나이 때가 50~60대에 많이 발생하지만 최근 많은 현대인들의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퇴행이 빨리 진행되어 30~40대에도 발병하고 있습니다.

 

오십견통증

 

또한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학적 요인과도 관련이 있는데요 오십견으로 생기는 어깨 통증은 단순한 어깨 통증과는 달리 통증 외에도 모든 방향에서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되고 어깨를 외회전 하게 되면 관절의 움직임이 감소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십견과 증상이 유사한 어깨질환은?

 

오십견인 줄 알고 병원을 찾는 분들의 상당수는 어깨 충돌 증후군, 어깨 힘줄 파열(회전근개 파열), 드물게는 목 디스크의 영향으로 생기는 어깨 통증 환자가 많습니다.

 

따라서 감별진단을 통해 정확하게 진단하지 않으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회전근개 파열과 같은 어깨 근육 파열은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후유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특별한 원인이 없는 오십견의 경우 대부분 자연적으로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통증을 관리하는 보존적인 치료를 우선으로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비수술 치료

 

초기에는 통증을 없애기 위해 휴식을 취하고 진통소염제나 초음파 자극 및 냉/온찜질을 시작하며 주사치료는 통증을 줄이는 치료 과정으로 문제가 있는 부위에만 진통제 및 스테로이드제제를 어깨 관절에 국소로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주사치료

 

주사치료를 받고 나면 통증이 많이 사라지기 때문에 효과적인 어깨 운동을 실시할 수 있으며 혈액순환이 개선되어 수개월에서 길게는 2~3년 이상의 고통에서 보다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주사치료를 받고 나서 무리하게 운동을 하진 마시고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손을 위로 들거나 어깨를 천천히 회전시키거나 팔을 반대편 어깨로 가져가는 등의 기본적인 운동을 천천히 무리가지 않게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 관절 수동술

 

어깨 관절 수동술은 6개월간의 주사치료와 운동, 물리치료를 시행하여도 별다른 효과가 없거나 팔을 앞으로 90도 이상 올릴 수 없는 등 움직임에 많은 제약이 생긴 어깨 관절 운동 범위를 정상적으로 회복시켜주는 시술입니다.

 

어깨치료

 

수면 마취 후 어깨 관절에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약물을 주사한 뒤, 수동으로 어깨를 움직이며 관절을 풀어주고 절개 없이 10분 이내의 짧은 시간 내외로 치료할 수 있어 하루 만에 일상 복귀가 가능한 치료방법입니다.

 

 

 

 

 

 

수술 치료

 

어깨수술

 

관절경을 이용해 관절낭 유리숱은 동결견뿐 아니라 동반된 병변이 있는 경우 확인과 치료에 효과적인데 특히 구축된 관절낭 및 병변 부위를 정확하게 선택하여 제거할 수 있으며 관절경 수술 시 수압으로 관절낭을 팽창시킬 수 있고 관절 내시경 수술 후 바로 관절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오십견에 좋은 간단한 운동

 

1. 어깨를 만세 동작으로 끝까지 들어 올려줍니다 - (손바닥이 하늘을 보도록 뒤집어 올립니다.) 이동작을 하루 1세트 10회 4~5세트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어깨 깍지 운동으로 양 손을 깍지 모양으로 머리 뒤에 올려 어깨를 끝까지 오므렸다 폈다를 반복합니다. - 하루 10~20회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어깨 운동법은 유튜브를 통하여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및 치료방법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