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밤 효능 [레몬밤 차 효능 및 먹는 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레몬밤 효능 [레몬밤 차 효능 및 먹는 법]

by 지묭 2021. 4. 28.

 

 

레몬밤

레몬밤
레몬밤

 

레몬밤은 민트의 일종으로 칵테일이나 식재료 및 향신료, 관상식물 등 다양한 곳에 애용됩니다. 레몬밤은 유럽과 태국 등에서 식재료로 많이 쓰이는데요. 레몬밤은 허브기 때문에 약용 효과가 다양하여며 레몬밤 다이어트부터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유용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뛰어난 항바이러스 성질이 알려지며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레몬밤은 레몬과 유사한 향이 있어 레몬밤(Lemon Balm)이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특히 레몬밤 속 '로즈마린산' 함량은 무려 라벤더의 21배,  로즈메리의 5배 이상을 함유하고 있어 섭취시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밤 효능&효과

레몬밤
레몬밤

 

1. 지방 감소

 

레몬밤은 지방세포의 크기를 감소시키는 내장지방 킬러라고 불리는 '로즈마린산'을 함유하고 있어 지방을 감소시켜 다이어트 및 체중감량에 효능이 있어 레몬밤 다이어트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제대 백병원에서 실시한 연구결과로 58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 실험에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며 12주간 레몬밤 추출물 혼합분말을 섭취하게 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내장지방이 무려 20% 정도 감소되었습니다. 지방 감소 효과를 보기 위해서 레몬밤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32mg입니다.

 

 

2. 기억력 증진

 

레몬밤의 '로즈마린산'은 두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특히 성장기, 성인 모두 학습능력이 개선되고 기억력이 증가하였으며 기억력 감퇴 및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건망증이 잘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건망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항산화제인 '유제 놀' 성분이 풍부하여 뇌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뇌 기능의 활성화를 돕습니다.

 

 

3. 항산화 효능

 

레몬밤의 '로즈마린산'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도 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를 제거해 각종 질병의 발병을 억제하고 세포의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레몬밤에 함유된 '로즈마린산'의 양은 로즈메리보다도 5배 이상 많이 함유돼 항산화 효능에 더욱 좋습니다.

 

 

4. 대장염 치료에 효능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 실험에 의하면 레몬밤의 '로즈마린산'은 대장염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해당 효능은 국제 저명 SCI 학술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실린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진보람 학생의 논문을 통해 보고되었습니다.

 

 

5. 신경안정 및 두통 완화

 

정신과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는데 효능이 있는 레몬밤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심신을 차분하게 유도하여 신경안정에 효과가 있습니다. 불안감 및 불면증이 있는 사람도 깊은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해 주며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증 등에도 좋습니다.

 

 

 

 

 

 

6. 항암효과

 

'로즈마린산'은 특정 호르몬 의존성 암에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유방암 및 난소암, 전립선암과 폐암 등의 암세포가 증식되는 것을 억제하며 지방 세포가 만드는 에스트로겐 합성을 막아줍니다.

 

 

7. 소화기능 촉진

 

레몬밤은 전통적으로 소화불량 개선에 좋으며 현기증 및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성 소화불량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간에서 담즙분비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신경성 소화불량이 담즙분비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8. 고혈압 개선

 

레몬과 유사한 향이 심신의 안정을 도와 심장박동수를 낮추는데 효능이 있어 고혈압 증상에 도움이 되며 호흡을 편안히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줘 심혈관 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9. 피부염증 개선 및 탈모예방

 

레몬밤에 함유된 '페놀산'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헤르페스나 발진 증상 및 대상포진, 수두 등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레몬밤의 잎을 목욕할 때 입욕제로 사용하면 레몬과 비슷한 향이 퍼져 기분을 좋게 만들고 심신을 편안하게 해 주며 신체를 따뜻하게 보호해 피부 세정에 효과가 있으며 레몬밤을 달인 액을 린스 대신 사용하면 탈모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0. 해독작용

 

독성이 있는 식물을 만지거나 독성이 있는 곤충 및 동물에게 물렸을 경우 레몬밤이 독성을 해독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전갈이나 독거미에게 물렸을 때 해독작용을 하며 설사 완화에도 효과가 있으며 바이러스 침투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레몬밤 섭취 주의사항

레몬밤차
레몬밤차

 

레몬밤 차는 저혈압이 있거나 임산부의 경우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레몬밤의 부작용으로는 보통 두통, 설사, 열이 나며, 구역질 및 구토, 복통 및 현기증, 피부 발진, 알레르기 반응 등이 있습니다. 섭취 시 소량을 섭취하며 점차 섭취량을 늘려가시길 추천드립니다.

 

하루 권장량으로 2그램 미만으로 섭취하시고 녹내장 치료약, 갑상선 약물, 진정제, 세로토닌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등의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레몬밤 섭취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임산부, 모유 수유 중인 여성 및 12세 미만의 영유아, 수술을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은 환자 등도 레몬밤 섭취를 하지 마시기 바라며 레몬밤 섭취 후 부작용이 의심될 경우 즉시 병원으로 가셔서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레몬밤 가루 먹는 법

레몬밤 가루를 구입하실 때 레몬밤 잎을 건조한 후 분말 상태로 만든 제품의 경우에는 입자가 걸치며 물에 잘 녹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레몬밤 잎을 고농축 추출한 액기스를 분말 상태로 만든 제품이 있는데 이런 제품의 경우 레몬밤 가루 입자가 곱고 물에 잘 녹아 섭취하기가 좋습니다.

 

레몬밤 잎을 추출한 액기스 분말을 찬물에 녹여 음료로 섭취하거나 뜨거운 물에 넣어 차로 섭취하여도 좋으며 샐러드나 요구르트 등에 섞어서 먹는 것도 좋은 섭취방법입니다.

 

 

레몬밤 효능 및 레몬밤 가루, 부작용 먹는 법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 꾸욱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