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 10 가지 효능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간에 좋은 음식 10 가지 효능

by 지묭 2021. 8. 1.

 

1. 등 푸른 생선

등푸른생선
등푸른생선

 

침묵의 장기인 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육류보다 생선 섭취를 하는 것이 몸에 더욱 이롭기 때문에 특별히 몸에 문제가 없다면 생선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한 주 1-2회 정도 생선을 섭취하게 되면 간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해주며 만성적인 염증을 누르면서 간의 부담을 완화시켜주고 간의 혈관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등 푸른 생선으로는 고등어, 참치, 멸치, 꽁치가 대표적입니다.

 

 

2. 블루베리

블루베리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는 대표 항산화 식품으로 안토시아닌과 퀘르세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을 해독하고 간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 건강에도 좋지만 혈관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 혈관이 많은 간에 특히 좋은 작용을 합니다.

 

 

3. 강황

강황
강황

 

강황은 커큐민이라는 약리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강황으로 만든 카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죠. 커큐민은 몸에 직접적인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담즙 생성을 촉진해 간의 부담을 줄여주고 간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간에 생긴 염증과 지방간을 개선하는 효과적입니다. 주의할 점은 담석과 담도가 막힌 환자의 경우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4. 포도와 포도씨

포도
포도

 

포도에는 혈관 건강에 좋은 OPCs 가 풍부합니다. 포도를 먹을 때 포도씨를 제거하고 먹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사실 포도씨를 빼고 먹는 것은 포도의 풍부한 영양성분을 다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포도씨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도씨에는 약리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간에 발생하는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포도를 갈아서 포도주스로 꾸준히 섭취하셔도 간 염증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니 포도주스로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5. 견과류

견과류
견과류

 

견과류에는 셀레늄과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 성분, 글루타 싸이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 혈관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셀레늄의 제왕으로 불리는 브라질너트는 견과류 중 가장 많은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견과류는 많은 양의 아미노산 아르지닌을 함유하고 있어 간을 정화하는데 이상적인 음식입니다.  단 견과류는 열량이 높기 때문에 적정량을 꾸준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6. 녹차

녹차
녹차

 

녹차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카테킨'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혈관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단 고농축으로 축적한 보충제를 고용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몸에 문제가 발생하지만 적정량의 녹차를 마시는 것은 간을 회복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녹차 추출물 보충제의 경우 1일 400mg 이하로 섭취하면 오히려 간을 회복시켜주는 작용을 한다고 하니 적정량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7.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

 

간의 해독을 돕는다고 잘 알려진 아스파라거스 역시 간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간 해독을 돕는 영양소인 아스파라긴산에서 아스파라거스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의 10배나 되며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과가 뛰어나 숙취해소에 좋으며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간의 해독제로 알려진 글루타티온 성분 또한 풍부해 간 해독에 효과적입니다.

 

 

 

 

8. 토마토

토마토
토마토

 

토마토 역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대표 건강식품 중 하나로 간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항암식품입니다.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은 간에 발생하는 염증을 완화하고 암세포가 발생되는 것을 억제하고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어 간암을 예방하거나 간암 환자에게 추천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9. 브로콜리

브로콜리
브로콜리

 

십자화과 채소중 미국 타임지 선정 10대 슈퍼푸드로 선택된 브로콜리는 강력한 항암식품으로 그냥 섭취하는 것보다는 찜기에 쪄서 섭취하면 항암효과를 최대한 높일 수 있습니다. 미국 일리노이대학에서 브로콜리의 항암성분을 연구한 결과 브로콜리를 5분간 쪄서 섭취하면 항암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의 농도를 증가시켜 간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10. 미나리

미나리
미나리

 

술 마신 다음날 해장국으로 미나리탕을 섭취하면 숙취해소와 간 해독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생선탕에 미나리가 많이 올라오는데 등 푸른 생선과 함께 미나리를 섭취하면 간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미나리에는 페르시카린, 카볼산, 이소람네틴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하고 숙취해소와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며 급성간염과 간경화에도 효과적입니다.

 

 

간 건강에 좋은 음식 드시고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