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태 효능 및 요리법/굽는 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감태 효능 및 요리법/굽는 법

by 지묭 2021. 6. 30.

감태란?

감태는 바다의 약용식물이며 갈조류의 바닷말로 다시마 과목 미역과 에 속하는 갈조식물(Phaeophyta, brown algea)의 일종으로 학명은 에클로니아 카바(Ecklonia cava)입니다.

 

감태
감태

 

감태는 청정 제주도 일대와 일부 남해안에 분포하고 있는데 가시파래와 헷갈리기 쉬운데 가시파래는 매생이와 닮은 모양으로 단맛이 나서 감태(甘苔)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진짜 감태는 미역과 다시마를 닮은 모양으로 떫은맛이 특징으로 약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감태서식지
감태서식지

 

감태의 맛이 떫은 이유는 바로 탄닌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떫은맛을 내기 때문입니다. 감태에 함유된 후코잔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항노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건강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감태는 숙면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 밖에 감태의 효능은 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감태 효능

감태
감태

 

숙면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감태가 숙면에 좋은 이유는 감태 속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디에콜을 포함하는 '플로로탄닌'의 활성성분들이 중추신경계에 가바(GABA)라고 하는 수용체애 대한 결합을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인데요 이 뇌에는 외관과 시상하부라고 하는 곳이 기상과 수면 사이에 전화를 제어하게 됩니다. 

 

뇌관과 시상하부 내에 수면을 촉진시키는 세포가 바로 이 가바(GABA)라고 하는 뇌 화학 물질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외관과 시상 하부의 각성 활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즉 가바는 수면과 근육이완 및 진정과 관련된 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수면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실제로 국제 학술지 파이토테라피 리서치 2018에 나온 자료에 의하면 수면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24명을 대상으로 감태 추출물 500mg을 일주일간 섭취하게 하였더니 총잠이 깬 시간, 각성 지수, 수면 중에 호흡 장애 지수가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감태 추출물 속 플로로탄닌 성분의 효과 : 플로로탄닌이 체내 수면 물질과의 결합으로 자연 수면이 가능하도록 도와 깊은 수면까지 안정적으로 이끌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움

 

 

비만과 당뇨 및 암 예방/개선

 

염증 억제 및 항산화 효과가 풍부한 감태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갈조류에 풍부한 천연 항암 성분인 '후코이단' 성분이 풍부한데 후코이단은 면역세포 생성을 증가시키고 암세포를 죽이는 NK세포를 활성화시켜서 암의 증식과 전이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태에 함유된 '디에콜'이라는 성분은 혈중 포도당의 농도를 높이는 효소들의 활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당뇨 증상을 개선하고 또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감태에서 추출한 해양 폴리페놀인 씨놀(Seanol)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항염증, 항알레르기, 항비만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는데 실제로 미국 워싱턴 주립대학교에서 감태를 사용하여 연구를 하였는데 비만과 제2형 당뇨 쥐에게 씨놀을 먹였더니 8주 만에 염증인자들이 50% 이상 발현이 억제되었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연구결과에서도 탁월한 세포 보호 기능을 나타내었는데 자외선에 노출된 쥐에게 씨놀을 먹이거나 발랐을 때 피부 염증 및 암 발생이 감소하였다는 놀라운 연구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감태 추출물 씨놀 및 후코이단 성분의 효과 : 항산화 작용, 항염증, 항알레르기, 항비만 효과가 뛰어나 세포를 보호하고 비만을 억제하며 염증과 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 예방 및 혈관건강에 효과

 

감태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고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감태는 플로로탄닌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막아주고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고지혈증이나 고혈압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감태는 칼륨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혈관 내 노폐물과 나트륨의 배출을 돕는 작용을 하여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감태 효과 : 변비를 예방합니다.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감태에는 우유보다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데 그 양이 무려 6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풍부한 칼슘은 골밀도를 향상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등 관절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강력한 항염작용을 하는 항염 성분이 풍부하여 관절염을 비롯한 신체에 생기는 여러 염증을 억제하고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감태 요리법/굽는 법

 

◆ 감태 초무침 만드는 법 

 

마른 감태를 물에 불린 후 초고추장 양념을 넣어 무쳐주면 감태 초무침이 완성됩니다.

 

 

◆ 감태 굽는 방법 

 

들기름과 참기름만 사용하면 낮은 발연점으로 인해 쉽게 타게 되는데 식용유를 섞으면 발연점이 높아지기 때문에 타는 것을 막아주며 오메가-3 및 오메가-6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적으로도 더욱 우수합니다.

 

① 들기름, 참기름, 식용유를 적정 비율로 혼합합니다. (숟가락 기준 비율 : 들기름 2, 참기름 2.5 식용유 4.5) 식용유 대신 올리브유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② 혼합한 기름을 손에 묻힌 뒤 감태에 골고루 발라줍니다. (여러 장을 겹쳐 놓고 발라주시면 됩니다.)

 

③ 기름을 바른 감태에 소금을 뿌려준 후 5~10분 정도 놔두면 맛이 더욱 좋아집니다.

 

④ 금방 타는 감태는 은은하게 약한 불에 프라이팬 위에서 천천히 오랫동안 구워줍니다. ( 감태는 반드시 잡아당기듯이 천천히 움직이며 구워주세요.)

 

 

◆ 감태 셰이크로 먹는 법

 

셰이크로 먹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적당량의 우유와 볶은 감태를 넣어 저어준 후 섭취합니다.

 

 

감태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