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살이 효능 복용법 및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겨우살이 효능 복용법 및 부작용

by 지묭 2021. 6. 9.

 

 

겨우살이란?

겨우살이는 쌍떡잎식물 단향 목 겨우살이 과의 상록 기생 관목으로 다른 식물에게 기생하면서 겨울을 나는 식물로 늦가을에 싹을 틔우고 겨우내 숙주가 되는 나무의 수액을 뽑아 먹으며 꽃을 피운 다음 열매를 맺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 바로 '겨우살이'입니다.

 

겨우살이
겨우살이

 

겨우살이는 한국, 일본, 중국, 대만, 유럽, 아프리카 등 세계 각지에서 분포하며 약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한방에서는 줄기와 잎을 치한, 평보제, 치통, 자통, 요통, 격기 부인 산후 제증, 동상, 동맥경화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는 뽕나무와 참나무, 버드나무, 자작나무, 밤나무, 떡갈나무 등에 기생하면서 살아가는 식물인데요 특히 뽕나무와 참나무와 뽕나무에서 자란 겨우살이가 인체에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하며 반면에 밤나무와 버드나무에서 자란 겨우살이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겨우살이를 연구한 결과 겨우살이에서 추출한 추출물이 항암 효능이 있다고 알려지며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겨우살이의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겨우살이 효능

겨우살이는 유럽에서 약품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독일에서는 종양 완화제 주사로 사용됩니다. 겨우살이는 수면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항암 효능, 호흡기 질환, 신경계 진정효과, 혈압, 불면증 개선, 항염증 효능, 생리통 개선 등이 있습니다.

 

겨우살이
겨우살이

 

항암 효능이 뛰어납니다.

 

최근 많은 연구결과를 통해 겨우살이의 항암효과가 높다는 사실을 알아냈는데요. 겨우살이에는 다당체와 사포닌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신장암과 간암의 세포 성장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 외국에서도 암 치료를 위한 겨우살이의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는데, 유럽의 대부분 실험에서 일부 암에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하지만, 암세포뿐만 아니라 일반 세포도 사멸할 가능성이 있어 전문가 상담 후 권장 방법으로 권장량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당뇨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겨우살이는 당뇨 개선에 효능이 있어 당뇨치료 시 겨우살이를 달인 물을 복용하기도 하는데요. 겨우살이를 달인 물을 꾸준히 복용하면 체내 혈당 수치를 감소시키고 정상적인 수치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며 인슐린 생성을 자극하여 인슐린 생산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관절염  및 요통, 신경통 치료

 

겨우살이는 관절염과 요통 신경통 치료에 효능이 있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겨우살이에 함유된 성분들은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손상된 말초신경을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지혈 작용을 합니다.

 

상처로 인해 생기는 출혈이나 코피가 날 때, 여성들의 월경으로 인해 출혈이 심한 경우 등 신체의 출혈을 지혈하는데 겨우살이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출혈이 있을 때 겨우살이를 달여서 복용하면 지혈 작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뇨작용 및 호흡기 질환 치료

 

겨우살이는 이뇨작용을 통해 체내 유해한 염증과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뇨작용을 통해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어 기침과 기관지염을 완화하고 호흡기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천식이나 발작, 정신적 공황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겨우살이는 해독 작용 효능이 있어 피부에 생긴 염증이나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 및 잇몸 염증 제거

 

겨우살이를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 현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치아에 생긴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고 치아와 잇몸건강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겨우살이에 함유된 '아세티콜린' 성분은 혈관 안에 있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며 혈행을 개선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겨우살이 부작용 및 주의사항

겨우살이는 어느 나무에서 기생했느냐에 따라 부작용이 달라진다고 하며 또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다르다고 합니다. 참나무에서 자란 겨우살이의 경우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밤나무나 버드나무에서 자란 겨우살이는 부작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복용하지 마시기기 바랍니다.

 

겨우살이
겨우살이

 

체질적으로나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충혈이나, 홍반, 두드러기, 발열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과도한 섭취는 피하시고 소량씩 섭취량을 늘려가시길 추천하며 부작용 증상이 나타난다면 복용을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날이 풀린 후 자라는 겨우살이에는 독성이 조금 있어 과도하게 섭취하면 호흡이 정지되거나 발작성 경련을 유발 시 킬 수 있으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산부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은 전문가와 상담 후 식이요법에 추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겨우살이 복용법

겨우살이차
겨우살이차

 

겨우살이 차로 먹는 법

 

1. 잎을 깨끗하게 잘 씻어 물 2L에 겨우살이 잎 30g을 용기에 넣고 끓입니다.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1시간가량 더 달여 우러나온 물을 매일 1~3컵 정도 복용하시면 됩니다.

 

 

겨우살이 술로 먹는 법

 

1. 30도 이상의 술과 겨우살이 잎을 유리 용기에 넣습니다.

 

2.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 숙성시킨 후 복용하시면 됩니다.

 

 

겨우살이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