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녹용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by 지묭 2021. 6. 10.

 

 

녹용

 

녹용이란?

 

녹용은 한약재의 일종으로 사슴의 새로 돋은 뿔을 잘라낸 것을 말하며 은은한 단맛이 나며 약재 특유의 비린내가 살짝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녹용
녹용

 

예나 지금이나 녹용을 먹으면 살이 찐다는 속설이 많은데요. 사실 이 말은 귀한 녹용을 어르신을 앞에 두고 감히 먹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가 서려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녹용은 러시아산 원용(원 녹용)의 뿔로 만든 것이 1등급이며 중국의 꽃사슴으로 만든 녹용이 2등급 그리고 뉴질랜드의 적록이 3등급으로 구분됩니다.

 

러시아사슴
러시아사슴-원용

 

미국의 엘크는 광우병인 광록병의 위험성이 있어 수입이 금지된 상태며 순록이나 말코 손바닥 사슴, 인도 사슴, 노루, 북미 흰 꼬리 사슴, 루사 등은 녹용으로 쓸 수 없습니다.

 

 

▶ 녹용의 주요 성분

 

유효 성분 : 글리코사미노글리칸, 강글리오 시드, 히알루론산, 케라틴, 시알산, 우론산 등

 

기타 성분 : 지방산, 유리 아미노산, 다당류, 인지질, 무기질(콜라겐, 칼슘), 셀레늄 등

 

▶ 녹용이 필요한 사람은?

 

* 성장기 어린이 - 체력증진, 성장촉진

* 출산 후 - 조혈, 자궁 수축, 관절 인대 회복

* 만성 피로, 체력 보충이 필요한 사람

* 수술 후 체력 회복, 골절 유합 촉진

 

 

 

 

 

 

녹용 효능

 

녹용의 주요 효능 정리

 

1. 신체 면역기능 강화(감기 예방)

2. 갱년기 골다공증 억제

3. 간 기능 개선 및 간질환에 효과

4. 자궁출혈, 하혈 예방, 불임증

5. 신경쇠약, 심계항진에 효과

6. 만성피로 및 남성기능 회복과 스트레스 해소

7. 골수 보호 및 혈액 증강, 빈혈 치료에 도움

8. 인슐린 함량 조절에 도움이 되어 당뇨 치료

9. 요통과 관절통을 억제하고 개선

10. 근육, 골격 약화 예방 및 강화

 

녹용
녹용

 

 

 

관절과 근육에 좋습니다.

 

녹용은 골밀도를 튼튼하게 하며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며 성장촉진 기능이 있어 뼈의 밀도를 강화하는 원리로 인해 골다공증과 같은 관절질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허준의 동의보감과 중국 명나라 약학서인 본초강목에 의하면 녹용은 뛰어난 효능들이 많이 언급되어 있는데 "녹용은 성장호르몬과 피를 만들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관절 및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다" 고 합니다.

 

 

만성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해소

 

러시아 사슴은 무려 영하 30도의 추위를 견뎌낼 수 있는데요. 러시아 녹용이 품질이 좋은 녹용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혹독한 추위를 견디고 강인한 체력을 가졌기 때문에 러시아 녹용에 러시아 사슴의 특성이 그대로 전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녹용은 빈혈, 노약자, 만성피로의 직장인, 수험생 등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피로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양기를 북돋아주는 효능이 있어 국민 보약으로 불릴 정도입니다.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다양한 논문에서 녹용추출물이 성장을 촉진시킨다는 것을 밝혀 내고 있는데요. 특히 간(肝)의 중량 및 대퇴골의 칼슘 함량은 고용량 녹용 추출물을 투여한 실험군에서 높게 나타나 녹용에 성장촉진 효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한 골격 형성과 지능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여 허약한 체질이거나 발육이 느린 성장기 어린이들이 녹용을 꾸준히 섭취하면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위장의 소화기능을 향상해 성장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빈혈을 예방합니다.

 

녹용을 섭취하면 체내 헤모글로빈과 적혈구를 생성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헤모글로빈의 생성은 원활한 혈액공급을 가능하게 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할 때나 출산 후 녹용을 섭취하면 건강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체 면역기능을 강화합니다.

 

추운 환절기나 겨울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데요. 녹용을 섭취하면 항체 생성을 촉진시켜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영하 30도를 견디는 사슴의 특성이 담긴 녹용은 겨울철 보약입니다.

 

 

뇌 기능 개선 

 

녹용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두뇌로 가는 혈액의 공급을 왕성하게 개선하여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기억력 및 집중력을 향상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녹용부위별명칭
녹용부위별명칭

 

 

녹용 부위별 효능

 

분골 : 풍부한 성장호르몬 함유로 성장 촉진과 두뇌발달 및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상대 : 뛰어난 조혈작용으로 만성 피로 해소와 면역력 기능에 효과적이며 여성 질환 및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중대 : 자양강장과 부인병, 중풍, 당뇨 등에 이용됩니다.

 

하대 : 다량의 칼슘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녹용 부작용 및 주의사항

녹용은 몸의 기운을 상승시키며 열이 많은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평소에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거나 감기 등의 질환으로 인해 몸에 열이 많은 경우에는 녹용을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참외, 미나리 , 녹두, 보리, 배추, 메밀 등과 같이 섭취하게 되면 녹용에 있는 성분의 흡수가 방해받아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라며 인삼, 꿀, 부추 등은 녹용과 더불어 과도하게 많은 열을 올리게 되므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녹용의 부작용 중 하나가 머리에 새치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녹용은 열이 많은 식품이기 때문에 두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녹용 고르는 법, 먹는 방법

 

녹용 고르는 법

 

녹용을 먹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시중애 많이 판매되고 있어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깔끔하고 매우 편리한 섭취방법입니다.

 

추운 곳일수록 양기가 많아 녹용이 더욱 영양성분이 풍부해지는데요. 러시아는 사슴이 가장 건강히 자라나는 유리한 환경이라 타 품종에 비하여 굵기도 굵고 크며 사슴 몸집 자체도 월등히 크다고 합니다.

 

특히 100년 역사의 러시아 아바이스크 산 녹용이 으뜸인데 러시아 최대 규모인 아바이스크 산 농장에서 청정지역의 약초를 먹으며 방목 형태로 사육되는 사슴의 뿔을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하니 시베리아산 녹용을 사용하는지와 재구매율이 높은 기업의 제품인지 꼼꼼히 살펴보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구매한 녹용 먹는 방법

 

1. 골화 되지 않은 좋은 녹용인지 잘 살펴봅니다.

 

2. 녹용 75g + 당귀 한 줌, 대추 5개, 생강 1개 정도를 끓는 물 3리터 정도 넣어 끓입니다.

 

3. 끓기 시작하고 3시간 정도 중간 불에 달입니다.

 

4. 녹용만 달여 먹일 경우, 먹기 힘들 수 있으니 대추나 당귀를 넣어 같이  달이면 좋습니다.

 

5. 식힌 뒤 얼음 트레이 등에 얼려 보관하고 두고두고 섭취합니다.

 

 

 

녹용 효능, 부작용, 달이는 법, 먹는 방법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