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카테킨 EGCG 효능 및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녹차 카테킨 EGCG 효능 및 부작용

by 지묭 2021. 7. 2.

녹차 카테킨 효능

수세기 동안 중국과 인도에서 사용되어온 녹차는 미네랄과 비타민의 보고로 불립니다.  3대 항암류 중 하나인 녹차 카테킨의 추출물 EGCG(epigallocatechin gallate)는 강력한 항산화력을 자랑합니다.

 

녹차
녹차

 

같은 용량에서 EGCG는 비타민 C 성분보다 무려 100배 이상 비타민 E 보다는 5배 이상 강한 항산화력을 자랑합니다. 그럼 녹차의 놀라운 효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녹차
녹차

 

다양한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는 각종 염증질환에 효과가 있는데 암과 비만, 심혈관질환, 당뇨병, 신경 퇴행성 질환인 치매와 알츠하이머와 같은 다양한 질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여드름 증상을 완화합니다.

 

DIM 또한 여성 호르몬을 좋게 변화시켜 여드름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012년 실린 논문에 의하면 EGCG는 피지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피부 염증을 가라앉히고 8주간의 임상 실험을 통해 여드름을 유의하게 개선하였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내장 지방 감소 및 혈관건강 강화

 

녹차의 추출 성분으로 연구한 실험에서 EGCG 섭취 군은 체중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었으며 EGCG 군은 대조군에 비해 특히 내장 지방이 무려 7.7%가량 유의하게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중성지방 혈중 농도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뱃살을 줄여주고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가장 쉽고 좋은 방법은 바로 녹차를 마시는 것으로 녹차 속의 플라보노이드, 즉 녹차 카테킨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혈관의 노화를 억제하여 나쁜 콜레스테롤 LDL을 감소시켜 혈압과 당 수치를 감소시켜 장에서 지방 흡수를 차단합니다.

 

 

 

 

 

 

뛰어난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녹차의 카테킨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녹차의 떫은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대장암에 카테킨을 주입시켰을 때 24시간 경과 후 카테킨을 주입시키지 않은 군과 달리 암세포가 현저하게 사멸되었다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매일 녹차 추출물을 0.9g을 1년간 섭취한 그룹의 경우 대조군에 비해 대장 선종 발병률이 18.7%나 낮았다는 연구에서도 확인됩니다. 카테킨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을 유도하여 암세포가 체내에서 사라지게 한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에이즈 감염 위험을 줄여줍니다.

 

에이즈 바이러스인 HIV 바이러스 증식을 차단하는 물질이 녹차에서 발견돼 에이즈 치료제 개발에 희망이 생겼는데요. 알레르기 임상면역학 저널에 출간된 연구에 따르면 녹차 카테킨 추출물 EGCG가 몸속에 CD4 분자에 연결된 T세포가 건강한 세포들이 HIV 바이러스에 붙는 것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즉 EGCG 물질로 인해 HIV 바이러스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두뇌를 보호합니다.

 

녹차가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낮추는 원리가 규명되었다는 사실을 미국 화학학회지에서 발표하였습니다. 녹차 카테킨 추출물 EGCG가 베타 아밀로이드 플라크의 작용을 방해하는 방법을 밝혀낸 것입니다.

 

녹차 추출물 EGCG는 퇴행성 신경질환의 일종인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으로부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두뇌의 뉴런을 보호한다고 합니다.

 

 

 

 

 

 

천식과 발작을 막아줍니다.

 

최근 많은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녹차의 테오 팔린 성분이 기관지를 지탱하는 근육을 이완시키며 천식 발작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녹차가 함유하고 있는 이 테오 팔린 성분과 항산화제 덕분에 중앙 신경계는 자연스럽게 자극을 받고 천식의 위험은 최소화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녹차의 마른 잎에는 2%의 L-테아닌(L-THEANINE) 성분이 발견되는데 이 성분은 녹차 잎과 벗서에서 소량 발견되는 성분으로 신경계 조절에 도움을 주는 아미노산 글루타민, 글루타민산염과 구조가 비슷하여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주고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본에서 실행된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오랫동안 꾸준히 섭취한 지원자 그룹에서 불안장애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혈당 조절과 인슐린 저항성 조절

 

2014년에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16주간 500mg의 EGCG를 복용했더니 중성 지방과 인슐린 수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EGCG는 당뇨 관련 미세 혈관 부작용을 줄여주며 고혈당으로 인한 혈관 염증 또한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작용 / 주의사항

 

하루에 녹차를 4잔 이상 섭취하는 것은 부작용을 초례할 수 있습니다. 녹차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저혈당증, 빈혈, 두통과 역류 및 어지러움, 이명, 설사 증상과 더불어 정신 혼돈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특히 임산부는 녹차를 마시기 전 의사와 상의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녹차 추출물은 하루 섭취량 400mg/day 권장합니다. 간 독성이 가장 명백한 A등급으로 분류하기 때문에 800mg 이상 고용량을 섭취하게 되면 간 동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녹차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