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음식 - 고단백 음식 4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다이어트 음식 - 고단백 음식 4가지

by 지묭 2021. 7. 7.

 

1. 닭가슴살

닭가슴살
닭가슴살

 

너무 진부하게 닭가슴살을 언급하여 실망하셨나요? 다이어트와 몸만들기 대표 식품 '닭가슴살' 은 가성비 좋은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닭가슴살 100g당 칼로리는 약 100~110kcal로 단백질은 23g이 함유되어 있으며 가격 또한 저렴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닭가슴살 100g 은 110kcal 인 반면에 돼지고기 삼겹살의 경우 100g 은 약 490kcal라고 하니 차이가 어마어마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닭가슴살은 삶아서 먹거나 훈제로 해서 섭취하셔도 좋으며 양념 제품을 구입하셔서 드셔도 좋습니다.

 

 

2. 대두

대두
대두

 

닭가슴살과 함께 양대산맥을 이루는 훌륭한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인 콩은 다이어트할 때 적극적으로 권장되는 음식입니다. 콩류의 경우 워낙 다양한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다 다루기는 힘들지만 대표적으로 대두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대두의 단백질 함량은 닭가슴살과 비슷하며 칼로리는 100g당 170kcal입니다. 특히 대두에 포함된 또 다른 영양소 중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을 확장해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두에는 혈액 순환 촉진에 의한 신진대사 향상과 지방 연소 작용을 하는 성분인 대두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포도당과 지방의 결합과 축적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그 외 풍부한 섬유질은 각종 노폐물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며 당질의 함량이 낮은 불용성 식이섬유는 포만감 유지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 시 섭취하기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3. 두부

두부
두부

 

생 닭가슴살이 먹기 힘든 분들에게 대체식품으로 두부를 많이 추천하곤 하는데요. 두부도 콩과 함께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으로 좋은 대표 식품으로 두부 100g당 칼로리는 고작 84kcal 정도로 닭가슴살이(110kcal), 고구마(128kcal) 보다도 낮은 열량을 자랑합니다.

 

특히 퍽퍽한 닭가슴살을 씹기 힘들고 목으로 넘기기 힘든 경우 목 넘김이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두부가 좋은 대체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부는 얼리게 되면 표면에 구멍이 생기는데 이 구멍을 통해 수분이 빠져나가며 두부의 크기가 작아지지만 단백질 등 영양소는 입자가 커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응축됩니다. 이때 같은 양 대비 생 두부에 비해 얼린 두부의 단백질 함량은 100g당 50g 정도로 생 두부의 약 6배에 달하는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적은 열량에도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호박씨

호박씨
호박씨

 

호박씨는 각종 비타민,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다이어트 시 단백질 공급원으로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다이어트 시 너무 배가 고프고 허기질 때 호박씨를 휴대하고 있다가 조금씩 씹어 드시면 포만감도 생기고 건강에도 좋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호박씨에 함유된 단백질은 약 29g 정도며 영양학적으로 우유와 잘 어울리는 식품으로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임산부와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분들이 섭취하기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단 호박씨는 100g당 550kcal 정도로 열량이 높으니 먹는 양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시 단백질 공급원으로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