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 증상
대상포진은 통증 혹은 감각 이상이 수일간 지속되다 선처럼 가는 줄 모양을 이룬 발진이 피부에 발생하기 시작하고 발진과 함께 며칠 후 전형적인 물집(수포)이 피부에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일부 환자들의 경우 초기에는 열이 나며 신체 전신의 쇠약감을 호소하는데요. 드물게 통증은 있지만 피부병변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진은 붉은빛이 돌면서 피부에서 튀어나온 것 같은 모습으로 시작되며 그러다 수일이 지나면서 이 발진은 물집으로 변하게 됩니다. 흔히 가슴과 등에 띠와 같은 흩어진 모습으로 생기게 되며 일부는 물집이 고름 물집으로 변하여 고름이 들어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1.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
어렸을 때 수두 바이러스를 앓았을 경우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저하가 될 경우 수두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며 인체를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즉 몸이 많이 피곤하거나 컨디션이 안 좋을 때 발생하게 되는데요 주로 체간 쪽으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 대상포진의 전조증상 -
1. 몸살이 올 수 있습니다.
2. 체간으로 통증이 오게 됩니다.
3. 발진이 나타납니다.
4. 몸 한쪽에 통증이 생깁니다.
5. 피부발진이 시작됩니다.
Point :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 / 발진이 생기는 과정 / 시간에 따른 통증의 변화를 관찰하셔야 합니다. 발진이 생긴 후 3일 안으로 빠르게 치료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2. 대상포진 눈 주변 증상
대상포진이 초기 증상 중 눈을 침범하게 되면 눈 주위에 대상포진과 같은 모양의 발진과 물집이 생기게 되는데 특히 과거에 수두를 앓았거나 수두에 거린 사람과 접촉한 적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대상포진이 눈을 침범하는 경우는 전체의 약 10%에 달합니다.
눈을 침범하게 되면 눈꺼풀이 부어오르고 눈이 충혈되고 통증을 일으키는데 눈에 생긴 상포진은 안구에 흉터를 남겨 자칫하면 포도막염과 각막염 그리고 녹내장을 초래할 수도 있어 빠른 시일 내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눈 주위에 발진과 물집이 생기게 되면 눈은 통증과 눈물, 충혈, 심할 경우 시력이 저하되는 증상을 보이는데,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홍채와 각막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심한 통증과 함께 심할 경우 시력 저하,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3. 대상포진 증상 얼마나 오래가나?
대상포진은 발진과 물집이 돋은 지 1~2주 정도 지나고 나면 진물이 흐르는 물집에도 딱지가 앉기 시작해 이후 약 2주간에 걸쳐서 이 딱지가 앉은 피부도 호전되며 발진이 생긴 자리에 생겼던 통증들도 일반적으로 수 주 이내에 없어지게 됩니다.
이상감각은 신경이 회복되는 수개월간 지속될 수 있으며 드물게 어떤 환자들의 경우 물집은 없어졌지만 수개월 혹은 수년 후에도 심한 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대상포진은 건강한 사람에게서는 재발할 확률이 극히 낮으나 면역능력이 많이 저하된 환자는 간혹 재발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4. 대상포진 후 발생하는 증상 : 신경통
대상포진이 발생하고 수 주일이 지나서 발진과 물집 그리고 딱지가 모두 떨어져 나간 후에 피부가 정상으로 돌아와도 발진과 물집이 발생하였던 자리에 통증이 계속 지속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대부분의 환자들에게 이러한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1~3개월 정도면 없어지지만 아주 드물게 더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6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더욱더 흔히 발생하는데 이통증은 매우 심해 실제로 의사를 찾게 되는 가장 흔한 원인이 됩니다.
대상포진 주의군 / 연령대
대상포진은 전 연령에서 발병할 수 있지만 특히 만 50세부터는 발병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만 50세 이상에서 특별하게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작년에 우리나라 대상포진 환자 기준을 봤을 때도 중 장년층한테서 잘 발병하였으며 또 성별을 봤을 때는 여성들이 남성보다 훨씬 잘 발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은 실제로 밝혀진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성이 남성보다 1.5배에서 2배 정도 더 발병 위험이 높다고 나타났으며 특히나 폐경 후에 여성들은 발병 위험이 더 높다고 되어 있는데 연구에 따르면 아마도 폐경기 여성들의 호르몬 변화가 연관이 있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 초기 증상 발생 후 골든타임인 3일 즉 72시간 내에 약을 투여하여 치료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72시간이 지나면 바이러스 때문에 신경이 많이 죽는다고 합니다. 특히 눈 대상포진, 면역 억제 환자, 전신 대상포진, 신경학적 합병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골든타임을 꼭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1. 항바이러스제 + 스테로이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치료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2. 소염진통제 [ 예 : 타이레놀 ] 통증에 효과가 있으면 쓰셔도 좋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3. Opioid [ 마약성 진통제 ] 상기한 약제로 조절이 되지 않는 중등도 이상의 통증 환자에게 쓰입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4. 항경련제 : 신경통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지며 대상포진 급성기의 통증에도 사용됩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5. 항우울제 : 진통효과, 수면 효과, 각성의 교정 - 뇌에서 통증을 느끼는 부분과 우울함을 느끼는 부분이 교집합이 돼 있어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우울증 약을 씁니다. 즉 우울한 사람들이 진통제를 먹으면 덜 우울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6. 패치와 연고 : 연고, 패치, 국소 침윤 - Lidocaine : 가장 이질통이 심한 부위에 부착하며 하루 3포까지 사용됩니다.
대상포진은 2~3주가 지나면 대개 괜찮아지는데 그렇지 않고 신경통이 지속되어 무서운 병인 겁니다. 신경통은 급성기 통증이 심할수록 많이 나타나며 통증과 발진이 유독 심했던 분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발병 후 72시간 내애 최대한의 치료를 받는 것이 정말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꼭 72시간 내에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면증 치료 방법, 증상, 원인 (0) | 2021.04.16 |
---|---|
대장암 초기 증상 및 수술 전 / 후 (0) | 2021.04.16 |
등드름 없애는 법 [원인, 예방] (0) | 2021.04.13 |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 원인, 예방법 (0) | 2021.04.11 |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치료법 (0) | 2021.04.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