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통증의 원인 부위 : 앞쪽 뒤쪽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발바닥 통증의 원인 부위 : 앞쪽 뒤쪽

by 지묭 2021. 8. 6.

 

발바닥 통증

발바닥 통증은 족저근막염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족저근막에 반복적으로 미세한 손상이 일어나면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족저근막은 발 뒤꿈치 뼈에 부착되어 있는 조직으로 지속적으로 미세한 손상을 입게 되면 족저근막의 부착부위인 뒤꿈치 쪽에 통증이 주로 발생합니다.

 

발바닥통증
발바닥통증

 

하지만 통증은 발 뒤꿈치 통증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 점점 진행되면서 족저근막의 발바닥을 따라가면서 앞쪽으로 통증이 전이됩니다.

 

 

발바닥 통증 증상

 

① 모닝 페인 (Morning Pain) - 아침에 자고 일어난 직후에 첫걸음을 내디딜 때 발생하는 통증

 

② 스타팅 페인 (Starting Pain) - 휴식을 취하고 난 후 첫걸음을 내디딜 때 발생하는 통증

 

발바닥 통증의 증상 기간이 오래된 경우 모닝 페인과 스타팅 페인 이외에도 활동을 하고 나면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발바닥 통증 발생 원인

 

선척적 요인

 

① 아킬레스건의 단축

② 요족 및 평발 변형

③ 가족력

 

단화나 플랫슈즈 같은 쿠션감이 부족한 신발을 신고 오래 걷거나 일상생활을 하게 되면 쿠션감이 부족해 발바닥에 무리가 가해지는데 보행 시 충격이 고스란히 발바닥에 직접 전달되어 족저근막염과 같은 발바닥 통증이 유발됩니다.

 

 

후천적 요인

 

① 과체중

② 발의 무리한 사용

③ 쿠션감 부족한 신발 착용

④ 발 볼이 좁은 신발 착용

⑤ 적은 보행으로 발 기능 저하

 

대부분 족저근막염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비만인 경우 체중감량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이와 더불어 다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 예방하려면?

 

발바닥통증예방법
발바닥통증예방법

 

① 적절한 운동 필수 단 무리한 운동 지양 : 발바닥 통증은 지속적으로 족저근막에 손상이 가해지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하지 않던 무리한 운동이나 장시간 걷고 뛰며 심한 육체적인 노동을 삼가셔야 합니다.

 

또한 너무 걷지 않는 경우에도 발바닥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조금만 걸어도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너무 무리하게 걸어도 통증이 발생되지만 오히려 너무 걷지 않는 경우 발바닥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해 통증이 유발되니 적당한 걷기 운동이 중요합니다.

 

 

② 체중 감량 : 비만인 경우 발바닥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우리 몸을 지탱하는 발에 무리가 가고 대미지가 쌓이면서 발바닥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발바닥 통증을 감소시키려면 반드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과 마사지 : 평소 발바닥 통증이 있는 경우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땅을 딛기 전 충분히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통해 발바닥을 풀어주고 혈류를 공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자신에게 맞는 신발 신기 : 너무 작은 신발을 신거나 쿠션감이 없는 신발을 오래 신게 되면 발바닥 통증이 생기거나 발가락 통증이 생깁니다. 발볼이 넓은 편인데 좁은 신발을 신거나 본인의 발 길이보다 작은 신발을 억지로 신고 보행을 지속하게 되면 발바닥부터 발가락까지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꼭 자신에게 맞는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운동 전 후 반드시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풀어주고 발바닥에 무리가 많이 가는 오래 걷기나 달리기를 해야 하는 경우 반드시 중간중간 휴식을 통해 발바닥을 스트레칭하고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하루 20분 족욕을 통해 발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통증을 방치할 경우

 

통증으로 보행패턴 변화 : 통증으로 인해 걸을 때 절뚝인다거나 걸음걸이 폭이 줄어드는 등 평소와 다른 보행패턴으로 인해 불균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세가 기울어짐 : 통증으로 인해 보행패턴이 변하고 자세도 점점 틀어지면서 자세가 기울어진 상태로 보행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신체 불균형과 괜찮던 다른 한쪽 발까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관절, 고관절, 발목관절 등 인접 관절에 악영향 : 자세가 틀어지면서 관절도 틀어지고 관절이 받는 손상도 증가하게 됩니다. 발바닥 하나로 인해 보행에 사용되는 근육과 여러 관절들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발바닥 통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만성으로 진행하는 경우에 뒤꿈치 족저근막 부착부에 뼈가 자라는 골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 치료

 

발바닥 통증은 대부분 비수술적인 치료를 통해서도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 비수술적 치료

 

① 약물치료

② 발 뒤꿈치 패드 사용

③ 아킬레스건 및 족저근막 스트레칭

④ 체외충격파 치료

 

 

수술을 고려하는 경우

 

① 최소 6개월 이상의 충분한 비수술적 치료 이후에도 증상이 지속될 경우

 

②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는 경우

 

 

발바닥 통증 방치하시면 안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