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 효능 및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침향 효능 및 부작용

by 지묭 2021. 6. 14.

 

 

침향이란?

세종대왕도 먹었다는 침향은 세계 3 대향 중 하나로 불리며 '금보다 귀한 약재'로 불립니다. 침향의 원산지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와 같은 동남아시아 열대지역에서 자생하는 침향나무에서 채취한 수액이 굳어진 귀한 약재로' 불로장생'의 귀한 약재로 알려져 왔습니다.

 

세종실록에 의하면 "주사와 용뇌는 비록 귀한 약재라도 중국에 가면 구할 수 있지만 침향은 중국에서도 쉽게 구하지 못한다. 비록 갑절을 주더라도 가하니 예조에게 이를 의논하라" 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매우 귀한 약재로 취급받았습니다.

 

침향
침향

 

침향나무는 외부에서 해충이 침입하거나 나무가 상처를 받게 되면 그 부분을 치료하기 위해 자연적으로 수액을 분비하는데, 그 수액이 수백수천 년의 시간이 걸려 굳어진 것이 바로 침향입니다.

 

침향은 침향나무 한 그루에서 채취할 수 있는 양이 극히 적어 매우 귀한 약재로 불리는데요. 그 양은 나무 한 그루당 5~7kg의 침향밖에 채취하지 못하며 양도 적고 시간도 많이 걸리다 보니 침향 가격은 무려 1g당 수백만 원을 호가할 정도로 그만큼 귀하고 매우 비싼 약재로 취급받고 있습니다.

 

과거 조선시대에서도 귀한 약재로 이용되었으며 세종실록에서도 침향을 먹었더니 위독한 상황이 완화가 되었다는 기록이 있을 만큼 예로부터 귀한 약재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침향 효능 및 성분

 

◈ 침향의 대표 성분 

 

델타구아이엔 : 뇌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

 

아가로스피롤 : 뇌신경 세포를 보호하는 성분

 

헥사텍카노이산 : 항균작용 및 항바이러스 작용

 

 

 

 

 

 

혈관 건강을 강화합니다.

 

침향 속 함유된 '베타셀리넨' 성분은 체내의 혈관 속을 돌아다니는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제거하며 전신 기혈순환을 소통하여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뇌졸중을 예방합니다.

 

침향 속 '델타 구아이엔'이라는 성분은 뇌 활성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몸에서 하체가 차게 되면 몸속의 독소가 쌓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뇌경색으로 진행될 수 있는데 침향을 섭취하면 찬 기운을 위로 올리고 따뜻한 기운을 아래로 내리는 수승화강의 효능이 있어 혈행을 개선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뇌졸중을 예방의 효능이 있습니다.

 

뇌세포의 활성화를 돕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는 침향은 기억력 저장 해마의 신경 세포수가 감소되는 것을 억제하고 치매 유발 주성분인 베타 아밀로이드 침착을 유의적으로 억제하여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장 건강을 강화합니다.

 

침향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셀리넨 성분이 신장 및 공판에 기운을 불어넣어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며 유황 성분은 항균작용을 하여 신장에 생기는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실제 연구사례에 의하면 만성신부전 환자의 식욕부진과 복통 부종 증상이 호전되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소화기능을 개선시킵니다.

 

침향은 위염 및 과민성 대장염 등과 같은 각종 소화기계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허준의 동의보감에 따르면 '심하게 토를 하고 설사를 하여 팔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고쳐주고 정신을 편하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본초강목에서는 '오장을 튼튼하게 하여 복통, 급성 위장염을 치료한다'라고 침향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 개선

 

침향의 대표 효능은 바로 신경이완 및 마음의 안정을 도와주는 효과로 천연 신경안정제로도 불리는 약재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침향에 함유된 '아가로스 피롤' 성분 덕분인데요. 침향에 함유된 아가로스피롤 성분은 신경을 이완하고 마음의 안정을 도와 심신을 편안하게 하여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침향의 '델타 구아이엔' 성분 덕분에 섭취하지 않고 향을 맡는 것만으로도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가 있는데,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여 심신을 안정시키고 뇌 활성화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숙면을 취할 때 머리맡에 두고 자면 불면증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눈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있는데요. 침향 속 풍부한 델타 구 아이엔 성분 또한 뇌 건강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 좋은 성분 중 하나입니다.

 

이 델타구아이엔 성분은 감광 색소인 로돕신의 재합성을 돕는 것은 물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여러 안구 질환들의 사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됩니다.

 

침향에는 뛰어난 항균성 물질인 '펙사텍카노이 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며 항바이러스 작용이 뛰어난 알파블레젠과 같은 성분들이 높은 비율로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형태의 감염을 막고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을 억제하여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의 한 특허 내용을 기초로 한 연구결과 암세포의 파괴를 유도하는 효과를 주는 것을 확인하였는데 그 이유는 바로 침향에 함유된 성분인 '쿠쿠르 비타 신' 때문인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침향은 암 예방에 좋은 약재로 암 발생의 위험도를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침향 부작용, 주의사항

침향을 분말 차로 드실 경우 뜨거운 물 보다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침향의 주요 성분들은 열을 가하게 되면 쉽게 휘발되기 때문입니다.

 

침향은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복통 및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일일 권장량 이상을 섭취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침향을 열을 가하지 않고 섭취하는 방법은 바로 침향을 환형태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침향을 환으로 만든 형태는 시중애 판매되고 있으니 구입하셔서 섭취하셔 좋으며 집에서 침향을 이용하여 환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 침향환 만드는 법

 

1. 침향 분말과 꿀을 1:1 비율로 섞어 줍니다.

 

2. 새끼손톱의 절반 정도의 크기로 빚어줍니다.

 

※ 침향의 일일 권장량은 침향 가루 기준 0.1~0.4g으로 극히 소량입니다.

 

침향 효능 및 부작용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