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수치 기준 - 혈당 정상 수치표 자료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 수치 기준 - 혈당 정상 수치표 자료

by 지묭 2021. 6. 19.

 

 

 

당뇨인을 위한 당뇨상식

 

식후 혈당의 의미

 

공복혈당보다 식후 혈당이 중요하다!

 

당뇨수치기계
당뇨수치기계

 

당뇨병 초기에는 공복 혈당이 정상적이거나 높지 않아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반드시 식후 혈당을 확인해야 합니다.

 

식후 혈당은 탄수화물의 흡수, 몸속에서 분비되는 인슐린과 글루카곤의 상호작용 결과가 반영된 것입니다.

 

식후 혈당의 수치는 음식을 먹는 시간, 음식의 양과 조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당뇨병 진단 혈당 기준 ]

 

  공복 식후 2시간
정상 100mg/dL 미만 140mg/dL 미만
공복혈당장애 100~125mg/dL  200mg/dL 미만
내당능장애 126mg/dL 미만 140~199mg/dL 
당뇨병 126mg/dL 이상 200mg/dL 이상

 

1형 당뇨인의 경우 : 인슐린이 거의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인슐린을 얼마나, 또는 어떻게 투여하느냐에 따라 식후 혈당이 크게 달라집니다.

 

2형 당뇨인의 경우 : 인슐린 분비 지연, 인슐린 저항성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식후 혈당이 달라집니다.

 

식후 2시간 혈당이 140mg/dL ↓ = 정상

식후 2시간 혈당이 200mg/dL ↑ = 당뇨 진단

 

 

 

 

 

 

 

 

[당뇨 수치 기준 ]

 

시간 정상 당뇨전단계 당뇨관리필요
공복 99mg/dL 이하 100~125mg/dL 126mg/dL 이상
식후 1시간 180mg/dL 이하 200mg/dL 이상 200mg/dL 이상
식후 2시간 140mg/dL 이하 140~199mg/dL 200mg/dL 이상

 

※일반인의 경우에 140 이하가 평균치며 만약 200 이상이라면 주의를 하셔야 하고 꼭 병원에 가셔서 정밀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식후혈당수치재기
식후혈당수치재기

 

식후 2시간 혈당을 측정하는 이유는 바로 식후 고혈당을 측정하기 위해 적합한 수치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음식을 섭취하기 시작하고 시작 10분경부터 혈당이 상승하게 되는데요 정상인의 경우 식사를 시작한 지 1시간 뒤 정도에 혈당 수치가 최고에 이르고 이후 혈당은 점차 감소하여 2~3시간이 지나면 식사 전 혈당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 식후 1시간 혈당 수치

 

식후 1시간 혈당이란 음식이 입으로 들어간 시점부터 1시간이 지난 시간을 말하는 것인데요. 식후 1시간 혈당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향후 2형 당뇨병을 잘 예측할 수 있는 인자 중 하나입니다.

 

2018년에 JCEM( THE JOURNAL OF CLINICAL DNDOCRINOLOGY & METABOLISM)에서 발표된 연구에서는 식후 1시간 혈당이 155mg/dL 이 넘는 경우 향후 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증가했으며 식후 1시간 혈당이 심혈관 질환을 예측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2016년에 발표된 국내 연구에서 5,700명을 대상으로 식후 1시간 혈당을 12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식후 1시간 혈당이 144mg/dL 이상인 경우에 당뇨병 위험이 약 3배 높아진다는 사실도 밝혀냈습니다.

 

 

 

 

 

 

 

 

◆ 당뇨 초기에 더 중요하다?

 

식후 1시간 혈당은 당뇨 초기의 당뇨인들에게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초기의 당뇨인들에게 인슐린 저항성이 얼마큼 심한지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음식을 섭취한 지 1시간 정도 후에 혈당이 최고치에 도달하는데 당뇨병이 걸린 지 오래될수록 1시간이 아니고 더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혈당이 최고치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후 1시간 혈당이 당뇨 초기의 당뇨인들에게 더 중요한 수치가 되겠고요 당뇨 초기의 당뇨인들의 인슐린 저항성을 평가하는 유용한 수치가 되겠습니다.

 

 

당뇨환자의 특수성

 

하루에 한 번만 혈당을 잴 수 있다면?

 

- 바로 운동하기 전

- 당뇨와 운동의 특수성

- 그리고 운동의 필수성

 

당뇨병 환자의 운동철칙
- 운동은 식후 30분에 시작해서 30분에서 1시간정도 해야 합니다.
-운동전에는 반드시 혈당체크, 운동 후에도 가끔 혈당체크
운동시 간단한 간식 (사탕) 을 소지하고 충분하게 수분섭취
당뇨병 환자 인식표를 꼭 가지고 다닐것

 

혈당수치재기
혈당수치재기

 

당뇨의 특수성이란 내 몸의 인슐린 기능에 장애가 생겨서 정상적인 혈당을 유지하지 못하고 고혈당과 저혈당을 오간다는 점인데요. 운동을 하면 혈당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당뇨 관리에서 운동보다 중요한 실천도 없습니다. 혈당이 떨어지더라도 반드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은 당뇨를 정상화하는 방법이기에 필수지만 다만 운동으로 혈당이 떨어지는 문제 때문에 운동 전 혈당을 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당뇨환자나, 당뇨가 걱정되는 경우 식후 1-3시간 사이에 운동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그래야만 저혈당을 예방할 수 있으며 또 이때 운동하면 인슐린의 활동을 운동이 도와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더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