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효능 및 영양, 두부 1 모 칼로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두부 효능 및 영양, 두부 1 모 칼로리

by 지묭 2021. 6. 21.

두부 효능 및 칼로리

두부
두부

 

두부는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음식으로 식물성 단백질을 포함하여 여러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두부의 효능과 영양성분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두부 효능 목차 정리
① 심혈관 질환 예방 및 개선
②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③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④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⑤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두부 1모 칼로리 : 300~400kcal

 

 

두부
두부

 

심혈관 질환 예방 및 개선

 

두부 속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수치를 증가시키지는 않지만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국 FDA는 하루 25g의 두부 단백질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두부는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할 좋은 식물성 단백질 중 콩 단백질 공급원으로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각종 혈관질환이 발생할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신장병을 앓고 있는 경우 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요. 이런 신장병을 앓고 있는 당뇨환자들은 소변을 볼 때 신체에서 과도한 양의 단백질을 배설하게 됩니다.

 

두부를 포함한 콩 단백질을 섭취한 사람들과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한 사람들을 비교 분석한 연구실험에서 콩 단백질을 섭취한 그룹이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한 그룹보다 더 적은 단백질을 배설했다는 연구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두부의 경우 체내 혈당 수치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당뇨가 악화되거나 당뇨로 인해 생기는 합병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신장(콩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동물성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신장에 무리가 가면서 만성 콩팥병 등 다양한 신장 질환이 생기게 되는데요 특히 동물성 단백질로 인해 몸속에 요독이나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많아지며 병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부를 포함한 식물성 단백질은 신장 기능을 향상하며 투석이나 신장 이식을 받는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이소플라본 성분을 연구한 일부 연구에서 두부를 섭취하는 것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비슷한 성분으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불립니다.

 

따라서 갱년기에 발생하는 얼굴 홍조나 불면증 등 각종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으니 갱년기 증상 이 있다면 두부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두부를 이용한 여러 임상 실험 연구 결과 두부의 이소플라본인 제니스테인 성분은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는 성질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암 예방을 위한 식단에서 콩과 두부, 된장 등을 하루 1회 이상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두부 섭취 주의사항

 

두부 1모 칼로리 : 300~400kcal

 

건강에 좋은 두부라 할 지라도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면 과유불급이 됩니다. 특히 두부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뇌 기능 중 기억력이나 인지능력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고 합니다.

 

치매와 노인인지장애 논문에 따르면 두부를 주 9회 이상 과도하게 섭취하면 인지기능 손상 및 기억력 손실의 위험률이 높아진다고 하니 몸에 좋은 두부라도 과도한 섭취는 금하셔야 합니다.

 

과하게 먹지만 않는다면 두부는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는 활용도가 높은 식품이니 적당히 즐기면서 건강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