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지방빼는 음식 4가지의 효과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내장지방빼는 음식 4가지의 효과

by 지묭 2021. 9. 25.

피부 바로 밑에 있는 피하지방보다 더 위험한 것은 바로 '내장지방'입니다. 뱃속 내장지방은 혈액으로 흘러들어 가 혈관을 막히게 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적게 생산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많이 생산하게 하는 주범이 되며 각 세포에서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기 때문에 혈당을 오르게 합니다. 따라서 내장지방으로 인해 뱃살이 두툼해졌다면 미루지 말고 반드시 내장지방 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통해 내장지방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1. 팽이버섯

팽이버섯
팽이버섯

 

마트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팽이버섯은 여름 향, 흑향, 갈뫼 등 여러 가지 품종이 있지만 모두 다 내장지방에 좋은 효과가 있는 버섯으로 풍부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내장지방을 빼고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핵심성분인 베타글루칸, 버섯 키토산, 에르고스테롤 성분을 모두 함유하고 있습니다.

 

□ 내장지방 제거 핵심성분 3가지

 

▶ 에르고스테롤(ergosterol) : 버섯의 세포막을 구성하고 있는 에르고스테롤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차단하고 간에서 LDL 콜레스테롤을 과하게 생성하지 못하게 생성 유전자 발현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 버섯 키토산(mushroom chitosan) : 키토산은 굴이나 새우 같은 갑각류 껍데기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성분으로 물에 녹지 않는 불수용성 성분으로 섭취하였을 때 흡수가 되지 않고 배변을 통해 배출이 되는데 버섯 키토산은 그냥 배출되지 않고 뱃속의 내장지방을 흡착해서 대변으로 내보내는 작용이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과 동물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구에서 버섯 키토산을 섭취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대조군을 비교하였는데 실제로 키토산을 섭취한 그룹에서 내장지방의 수와 크기가 감소하였으며 체중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베타글루칸(B-glucan) : 베타글루칸과 같은 점성 식이 성분은 장에서 소화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며 지방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내장지방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백색 팽이버섯보다 갈색 팽이버섯에 2배 이상 많은 양의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오일
아보카도오일

 

내장지방 제거에 효과적인 아보카도 오일에는 레시틴, 베타카로틴, 올레산, 아미노산, 비타민 등의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은 올리브 오일, 코코넛 오일, 포도씨유보다 더 높은 함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에 쌓인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며 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내장지방을 연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베타카로틴(B-Carotene) : 베타카로틴은 식물과 과일에 함유된 유기적 황색 안료입니다. 특히 강력한 항산화제로 발암물질과 독성물질을 무력화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활성산소로 인해 체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 불포화지방산 오메가 3 : 아보카도 오일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 오메가 6, 오메가 9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중 대표적인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은 복부 내장지방 제거하며 체내 중성지방을 녹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부릅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100g당 약 180kcal 정도로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하루 2스푼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 아보카도를 섭취한다면 하루 1/2개 정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아침 공복에 1스푼 정도 섭취하거나 샐러드나 주스와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3. 식초

식초
식초

 

식초 역시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식품으로 초산과 구연산 및 아미노산 등 60여 종의 유기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유기산들은 체내 신진대사를 돕고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일본 도쿄 농업대 연구팀이 비만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내용에 따르면 체질량 지수인 BMI가 25~30인 비만 성인에게 12주간 아침과 저녁에 식초를 한 숟가락씩 섭취하게 하였더니 혈중 지방이 무려 18.2% 내장지방 4.9%, 체중 1.6%, 허리둘레와 BMI는 각각 1.5씩 감소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 외에도 식초를 첨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섭취하는 칼로리도 줄어든다는 보고가 있으며 중성지방 수치도 감소시킨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 초산 :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은 장 내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장 내 환경을 개선시키며 소화 흡수를 돕고 피로와 노화의 원인이 되는 젖산을 제거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방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시트르산=구연산(citeic acid) : 식초에 함유된 유기산 중 시트르산 성분은 맛과 향기를 내는 식품 첨가제로 많이 사용되는 성분으로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고 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내장지방 축적을 방지하여 비만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연산은 주로 감귤인 레몬과 오렌지, 자몽,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뿐만 아니라 식초는 스트레스 완화, 혈액순환 개선, 피로 해소 등의 효과가 있어 꾸준히 챙겨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파인애플 식초

파인애플식초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100g당 50kcal 정도로 낮은 칼로리를 자랑하며 소화를 돕는 브로멜라인이라는 단백질 소화 효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여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특히 파인애플 식초가 화제가 된 이유는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파인애플 식초를 섭취하고 6개월 만에 15kg을 감량했다는 내용이 보도되면서 화제를 모았습니다. 출연자는 " 파인애플 식초를 섭취하고 난 이후 뱃속이 편안해지고 가스가 차지 않는다고 밝히며 6개월간 15kg을 감량했다"라고 밝혔습니다. 

 

▶ 브로멜라인(Bromelain) : 브로멜라인은 파인애플에서 발견되는 단백질 분해 효소로서 통증 및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며 고기와 함께 섭취할 경우 단백질의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혈관 기능과 체중감소를 도와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 파인애플 식초 섭취 주의점 : 파인애플 식초는 위궤양이나 위가 약한 사람은 공복 섭취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한잔 기준 시 물 200ml 정도에 파인애플 식초 한 숟가락 정도가 적당하며 위가 약한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파인애플 식초 만드는 법

 

1. 설탕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습니다.

2. 파인애플을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3. 설탕을 녹여둔 식초에 파인애플을 넣습니다.

4. 실온에서 2주간 보관합니다.

5. 과육은 먹고 식초는 물과 희석시켜 먹습니다.

 

 

내장지방빼는 음식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