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이란?
나이가 들며 발생하는 퇴행성 눈 질환인 백내장은 카메라 렌즈에 해당하는 안구의 수정체가 혼탁해지고 경화돼 시력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으로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정도는 다양한데, 이에 따라 눈으로 들어가는 빛이 수정체를 제대로 통과하지 못하면서 빛 번짐 현상과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노화로 인해 생기는 백내장은 40대 이후부터 서서히 진행되는데 40대 이후에 압도적인 수술 1위가 백내장 수술일 정도로 많이 별병 되는 질환으로 2018년에는 무려 59만 건의 백내장 수술을 진행하였다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했습니다.
백내장은 양쪽 눈 모두에 영향을 주지만 초기에는 한쪽 눈에 증상이 먼저 나타난 후 반대쪽에도 발병하게 되며 증상이 점점 진행될수록 파란색을 잘 보지 못하며 노인의 경우 노인성 백내장은 최악의 경우 실명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백내장의 대부분 원인은 노화에 따른 눈의 노화현상으로 인해 발생되지만 갓난아기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사소한 질환으로 시작되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악화될 수 있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이 생겼을 때 가장 많이 느끼는 증상으로는 특별한 통증은 없지만 시력저하 현상이 생기며 대비 감도 저하라고 해서 색을 구분하는 능력이나 밝기를 구분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백내장 증상이 점점 심해질수록 사물이 두 개로 보이기 시작하며 아련하게 보이는 증상 등을 느낄 수 있는데요 백내장의 증상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백내장 증상
1. 눈 수정체 중앙이 혼탁해진 경우에 낮과 같이 밝은 곳에서는 시력이 나빠져 잘 보이지 않지만 어두운 곳에 가면 오히려 시력이 좋아지는 주맹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2. 노화에 의한 수정체 조절 근육의 약화로 가까운 물체나 글씨가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3. 눈을 깜빡깜빡거려도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흐려 보이는 형상이 나타납니다.
4. 눈 부심 현상이 심해지고 작은 눈이 작은 빛에도 민감해집니다.
5. 시력이 수시로 변하거나 서서히 시력이 나빠지는 현상이 나타나면 백내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6. 감도 저하 현상이 나타나는데 감도 저하 현상이란 색을 구분하는 능력이 점점 떨어지게 되는 현상입니다.
7. 밝은 햇빛을 보기가 너무 힘들어지며 실내등도 지나치게 밝게 느껴지기 시작하고 야간에 운전할 때 마주 오는 차량의 헤드라이트가에 눈이 너무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8. 거울을 보면 앞에 하얀 것이 보이며 눈이 침침해지고 복시 현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9. 사물이 겹쳐 보이거나 두 개로 보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10. 돋보기를 착용해도 점점 잘 안 보이고 가까운 물체가 뿌옇게 보입니다.
백내장 원인 및 수술 치료
백내장 발병 원인
* 노화
* 유전
* 과도한 자외선 노출
* 당뇨병 등 만성질환
* 여려 가지 눈 질환과 외상
* 음주, 흡연 등 잘못된 생활습관
백내장의 발생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이유는 바로 노화현상 때문인데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인체의 각 장기들은 노화를 가속화하게 되면서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기능을 잃어가게 됩니다.
눈도 예외는 아닌데요. 눈도 결국 노화가 진행되면서 수정체가 딱딱하게 되고 이 딱딱한 수정체가 초점을 바꿀 수 없게 되면서 노안이 발생하게 되고 또 이 수정체에 비정상적인 단백질이 쌓이게 되면서 뿌옇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백내장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백내장 수술
백내장 수술을 계획 중이라면 가격에 대한 부분이 중요하지만 의료진의 경력과 노하우 및 수술 방법과 장비 등을 꼭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내장 수술은 일반적으로 건강보험이 적용된 경우 환자의 부담금이 25~50만 원 정도인데 이는 개인 안과나 안과병원 또는 대학병원에 따라 그 비용이 달라집니다.
▶ 저렴 = 동네 안과 + 다초점 수정체 + 초음파 장비
▶ 중가 = 유명 안과 + 다초점 수정체 + 초음파 장비
▶ 고가 = 유명 안과 + 다초점 수정체 + 레이저 장비
▶ 초 고가 = 대학병원 + 입원실 + 다초점 수정체 + 레이저 장비
백내장은 대개 수술하면 완치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수술 및 치료를 받는다면 심각한 합병증은 피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심하지 않은 백내장 초기에는 진행을 지연시키는 안약을 사용하거나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수술을 언제 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데 대개는 시력이 0.5 이하면 수술을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 불편을 준다면 더 일찍 수술을 받아도 되는데 백내장 수술이라는 것은 백내장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됩니다. 요즘에는 프리미엄 인공수정체가 개발되어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난시나 노안을 함께 교정할 정도로 백내장 수술이 많이 발전했습니다.
백내장 수술 정리
* 인공 수정체 1:1 맞춤 진단
* 레이저로 절개 소요시간 1.5초
* 백내장 수술 전 후 안전성 향상
* 백내장 수술 시간 단축으로 부작용 최소화
* 쉬운 수술, 인공수정체 정확하게 위치
* 수술로 인한 합병증,후유증 방지
* 난시가 발생될 확률 감소
* 빠른 회복이 가능해 일상생활 복귀
백내장 수술후 주의사항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으로는 얼굴을 무리하게 씻지마시고 머리를 감을때 샴푸를 피하시고 샴포 시엔 누운 자세에서 머리를 감으시기 바랍니다.
백내장 수술 후 한 달이 되기 전까진 염증이 유발할 수 있으므로 흡연이나 음주는 자제하시고 의료진이 전달한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을 잘 따르시기 바랍니다.
한 달이 경과했을 때의 백내장 수술후 주의사항은 대중목욕탕 및 찜질방, 수영장 이용이 가능하며 파마, 염색, 속눈썹 연장, 반영구 화장, 음주가 가능해집니다.
백내장 증상, 원인, 수술, 치료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 디스크 증상, 치료 방법, 원인 (0) | 2021.06.11 |
---|---|
척추관 협착증 증상, 치료 방법 (0) | 2021.06.11 |
공황장애 초기 증상 및 원인과 극복법 (0) | 2021.06.09 |
남성 호르몬 보충제 [부작용 및 효과] (0) | 2021.05.21 |
기미 없애는 방법 [기미 치료, 기미 제거 ] (0) | 2021.05.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