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효능 11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아로니아 효능 11가지

by 지묭 2021. 4. 11.

아로니아란?

생각보다 잘 알려지지 않은 아로니아는 최근에서야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것이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열매입니다. 레드 초크베리, 블랙 초크베리, 퍼플 초크베리의 3가지를 합쳐서 아로니아라고 하는데요. 아로니아는 유럽 중세 이후 왕족들이 즐겨 먹어서 '킹스베리'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중세 유럽에서는 만병통치약으로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아로니아
아로니아

 

원산지는 북아메리카 동부지역으로,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중요한 겨울 식량으로 쓰였으며 20세기 초에 들어서서야 유럽 국가들에게도 아로니아가 유입되었다고 합니다. 열매의 크기는 블루베리와 비슷하며 표면이 가죽처럼 매끄럽고 단단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당도를 덮어버리고도 남을 정도의 떫은맛 때문에 새나 들짐승들이 덜 익은 아로니아를 먹고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해 기절하기도 합니다.

 

2013년부터 약 5년간  아로니아가 슈퍼푸드, 다이어트 식품으로 떠오르며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쉬운 재배에 비해 가격이 많이 올라 고소득 작물로 불리며 인기를 끈 열매입니다.

 

 

 

 

아로니아 효능 11가지

아로니아열매
아로니아

 

 

1. 항암효과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은 발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매우 뛰어나 유방암, 대장암, 간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 효능을 발휘합니다.

 

 

2. 눈 건강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성분은 시력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데요 특히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보호에 탁월한 효능을 줍니다. 특히 '안토시아닌' 성분은 아사이 베리보다 4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블루베리보다 무려 5배 많이 함유하고 있어 주목을 받는 식품입니다.

 

 

3. 다이어트

'안토시아닌' 성분은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적인 성분인데요 그 이유는 다이어트로 인해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체내 지방 분해를 도와주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로니아의 '클로로겐산' 성분은 포도당이 간에서 지방으로 가는 것을 억제하며,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지방 연소를 원활하게 하며 배변과 장 건강을 개선 함으로써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노화 예방

과거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약재로 쓰인 아로니아는 동양에서 먹으면 늙지 않는 열매라는 뜻으로 '불로매'라 부르기도 했습니다. 노화를 일으키는 주범인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안토시아닌' 성분과 더불어 비타민 A, C, E 등을 풍부하게 함 유하 고 있어 노화방지를 돕고 피부 미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혈관 건강

아로니아의 특유의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심장병과 같은 많은 퇴행성 질병을 예방해 혈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로니아의 칼륨은 체내의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간 건강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은 간세포를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제거하여 파괴된 세포를 복원하며 새로운 세포를 형성시켜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로니아는 고지방식 섭취로 나타나는 간 섬유화를 낮춰주는 효능도 있어 간암 발병의 위험을 줄여주며,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을 보호하고 '아세트알데히드'를 신속히 분해하여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7. 당뇨 예방

당뇨병과 관련된 면역 체계를 강화해주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염증을 억제하고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로니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췌장의 인슐린의 생산을 촉진시켜 신체의 항산화 수준을 증가시켜 당뇨를 개선하고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줄이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 치매예방

아로니아에 함유된 '피토케미컬'이라는 성분은 뇌세포의 손상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뇌 신경계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며 기억력 개선과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은 산화스트레스 염증을 막아주는 효능이 뛰어나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피부미용

'안토시아닌'은 체내의 콜라겐이 산화되는 것도 막아주며 피부의 탄력을 유지해주고 피부가 노화되는 원인인 노화물질 '프리라디칼'을 제거하여 노화 방지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자외선이 강한 악천후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로 악천후에 생존하기 위해 생성되는 '파이토케미컬' 성분은 다양한 화장품의 원료로 많이 사용되며 기미나 주름 등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10. 면역력 강화

체내의 나쁜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몸속에 쌓인 독소의 배출을 돕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균과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저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C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11. 오염물질로부터 보호

환경오염물질, 담배 연기, 태양의 자외선 등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효능을 발휘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