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에 좋은 음식 종류와 효능
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췌장에 좋은 음식 종류와 효능

by 지묭 2021. 7. 15.

 

1. 고구마

고구마
고구마

 

고구마가 췌장에 좋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고구마는 혈당지수를 조절하고 췌장을 보호해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고구마는 장기의 기능 자체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췌장암의 발생을 무려 50%나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췌장은 약해지면 인슐린 분비가 활성화되지 않기 때문에 GI지수가 낮은 고구마를 섭취하면 혈당지수를 낮춰 췌장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저지방 요구르트

저지방요구르트
저지방요구르트

 

저지방 요구르트가 췌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발표하였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저지방이나 지방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요구르트를 섭취하면 유산균과 유익균들이 함유되어 있어 췌장을 비롯한 소화기관들의 기능 개선 및 보호와 췌장암의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
브로콜리

 

브로콜리를 비롯한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췌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는 아피제닌, 루테올린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췌장에 암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차단한다고 합니다.

 

 

 

 

4. 복령버섯

복령버섯
복령버섯

 

주로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복령버섯은 십전대보탕과 경옥고 등에 많이 사용되는 버섯으로 10대 의약용품 한약재 중 하나로 췌장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복령버섯에 함유된 성분은 췌장암을 유발하는 MMP 유전자를 차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췌장암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5. 마늘

마늘
마늘

 

마늘은 온몸에 이로운 대표 건강식품으로 췌장암을 비롯하여 모든 암을 예방하는데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마늘을 비롯해 파, 양파 등의 파 속 식물에는 올리고당류, 황, 아르기닌, 플라보노이드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많은 연구결과 마늘을 즐겨먹으면 췌장암 발병 위험이 무려 55%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늘에 함유된 성분은 췌장에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췌장 조직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시금치

시금치
시금치

 

십자화과 채소처럼 녹색 잎채소인 시금치 역시 췌장을 보호하고 췌장암이 발생할 위험을 낮춰주는 고마운 식품 중 하나입니다. 시금치에 함유된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항암작용을 하여 췌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7. 블루베리

블루베리
블루베리

 

강력한 항암성분인 안토시아닌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세계 10대 슈퍼푸드 블루베리는 건강에 이로운 대표 식품으로 현재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블루베리를 비롯한 여러 베리를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다양한 비타민과 강력한 항산화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췌장에서 발생하는 췌장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체리

체리
체리

 

블루베리와 함께 체리도 각종 항산화제를 비롯한 페릴릴 알코올 성분이 풍부하여 췌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체리도 혈액순환에 꼭 필요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특히 췌장암은 인슐린이 제대로 분비되지 못해 혈당이 상승하는 당뇨병과 연관이 깊은데 체리는 장에서 당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여 혈액이 포도당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 췌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9. 귀리

귀리
귀리

 

췌장암은 당뇨와 관계가 깊은 만큼 귀리 역시 췌장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귀리도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선정된 대표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죠. 혈당지수가 낮은 귀리는 b-글루칸이라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췌장에서 암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췌장 건강을 지키는 것은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댓글